[방통대 2013-2]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놀이지도
E형 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E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놀이의 개념
2. 놀이지도의 의의
가.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
나. 놀이지도의 발달적 가치
다. 놀이지도의 치료적 가치
3. 놀이활동 계획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놀이의 개념
우리나라에서는 아기가 태동을 할 때 아이가 논다라고 표현하듯이 어린이의 삶은 놀이로부터 시작되며 놀이를 통해 성장한다. 어린이에게 놀이는 생활 그 자체인 동시에 학습과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역사적으로 약 2000년 전부터 철학자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놀이는 어린이에게 어른이 되어서 할 일을 실천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유아기의 특성상 교육적인 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는 좋은 활동으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1800년대에 들어오면서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에 의해 어리이 놀이의 교육적 측면은 더욱더 부각되었고, 이는 놀이 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가 되었다.
놀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놀이의 개념을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예를들어 그루스는 놀이란 진지한 의도가 결여된 본능적 연습이라 했고, 프뢰벨은 놀이란 자기 내면의 욕구와 필요를 외부에 스스로 표현하는 것으로 어린이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소산으로 정의했다.
듀이는 놀이는 어린이의 정신적 태도를 전체적, 통일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자신의 마음의 상이나 흥미를 무언가 만족할만한 형태로 나타내려고 할 때 나타나는 모든 힘이라고 했다. 그러나 여러 학자들이 규정한 다양한 놀이에 대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최근의 놀이연구에서는 놀이의 개념을 두가지 입장에서 접근하려는 경향이 있다. 첫째는 놀이와 놀이가 아닌 것을 비교함으로써 놀이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고 둘째는 놀이의 구체적
참고문헌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박찬옥,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