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론]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지역사회교육론
공통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교육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 경기도 **시의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개념
2) 사업 내용
3) 지도
4) 기존 공부방과의 차별화 내용

2.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1)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2) 공교육에 대한 효율화 방안으로서 사적 공급자 공급의 중요성
3) 분권과 자치, 혁신역량 강화를 통한 지역 교육
4)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학부모 참여운동의 유도 시급
5) 지역의 방과 후 학교 지원활동에 대한 다양한 접근 필요
6) 아동 청소년들에게 보다 다양한 체험기회와 프로그램 제공
7) 보다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학교 참여활동 전개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역교육계획은 일반적으로 커리큘럼의 구성을 말하는 것으로서 지역교육과정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지역교육과정은 중앙에서 교육과정계획을 획일적으로 세워서 각 지역에 그대로 적용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중앙계획을 참고로 하되, 각 지역이 그 지역 나름의 특색이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계획을 세워서 운영을 하는 것을 말한다.
광복 이후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 이론을 도입하여 향토교육 이론과 연결을 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를 보다 긴밀히 하고, 지역사회의 교육문화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려는 경향을 띠게 되었었다.
다시 말해, 지역사회에 산재해 있던 여러 향토자료를 교육적으로 개발 및 재편성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주민의 교육문화 수준 향상에 기여하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지역교육계획은 지역 내의 사회적 제 기능의 통합조정을 추진하는 종합적인 계획으로 구상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의 실태를 정밀하게 조사하여 과학적인 자료에 의거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 중 략 … ≫



Ⅱ.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 경기도 **시의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개념
지역 사회의 아동들인 건전하게 육성될 수 있도록 방과 후에 지역에서 제공되는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만 했던 공부방과는 달리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을 연계해서 운영.
참고문헌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지역사회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오혁진,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2006
이규환, 지역사회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7
김충기,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6
김영화, 지역사회 교육개혁을 위한 시민사회조직의 참여, 집문당,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반성
  • 론자본주의체제가 프로테스탄티즘 16세기 M.루터, J.칼뱅 등의 종교개혁의 결과로 로마 가톨릭에서 분리하여 성립된 그리스도교의 분파.과 연결된 서구사회의 독특한 합리성을 기반으로 형성, 발전되었다고 생각한 베버는 그 자본주의체제를 특징지을 조직형태로서 프로이센 프러시아라고도 한다. 프로이센이란 지명은 이 지역에서 중세 초부터 살기 시작한 발트어계(語系) 프로이센인에서 유래했다. 좁은 뜻으로는 발트해 남쪽 연안에서 비슬라강과

  •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정책 과 개선방안 에 대하여
  • 사회로 이미 진입한 국가가 겪은 여러 가지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이 앞으로 겪을 문제점에 많은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본 연구의 의의 및 목적다문화 가정의 문제가 더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이며, 이를 원활하게 해결하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교육적 접근, 여성의 인권 문제, 사회 복지 문제, 외국인 근로자 및 그 자녀들의 법적 지위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문제임을 인식

  • [정책집행] 지방자치단체 자체평가제도 집행실태 분석
  • 그 개최 실적이 연 1.4회에 불과하여 그 운영정도가 전반적으로 미흡한 상황이며, 자치평가의 내용측면에서도 영향(outcomes)에 대한 분석 없이 진도(progress)와 실적(outputs) 위주의 단순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왜 이렇게 자체평가제도의 운영성과가 낮게 나타나고 있는 것일까?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체평가제도를 하나의 정책으로 보고 왜 자체평가정책이 지방수준에서 제대로 집행되지 않고 있는 것인지 정책집행이론을 적용하여 그 영향요인을 중

  • [정책분석론] 새만금사업 정책 분석
  • 살고 있는 지역의 환경은 경제발전만큼 중요하다는 입장에 가깝다. 따라서 대안에 대해서 경제성과 환경성을 함께 추구할 수 있는 것을 탐색해야 한다.일단 본 논의를 통해 언급해야 할 사항으로 다음과 같이 생각했다. 먼저, 새만금 문제라는 것은 경제성과 환경성에 비추어 어느 정도의 문제인가라는 점이다. 그 후에 새만금 사업의 추진상황 및 현 상황에 대해 언급하고, 정책에 대한 분석은 앞서 서술한바, 형성 및 집행과 평가단계별 실패요인을 살

  • [사회학] 세계화와 민족주의, 그리고 한국
  • 사회와 자본주의의 특징으로 봄: 근대주의)적 입장이다. 이는 민족 공동체에 기꺼이 자신을 귀속시키고자 하는 민족 성원의 주관적 의지가 민족을 만든다고 믿는 것으로, 프랑스 대혁명을 그 예로 꼽는다. 이 논의가 서구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정치적, 지역적, 혈연적 동질성을 유지해 온 우리나라의 상황과는 맞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세계화라는 시대적 추세 속에서 민족주의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