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과문학 D공통] 바슐라르가 말하는 ‘신과학정신’과 상상력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상력과문학
공통 ※ 다음 A~E 중 한 주제에 대해, 자료를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분량 A4 5매 이상, 과제물 앞 부분에 선택한 주제를 명기할 것.)
A. 일원론/이원론과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B. 예술작품이나 사회현상을 기호로 해석했을 때와 상징으로 해석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C.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D. 바슐라르가 말하는 ‘신과학정신’과 상상력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E. 상상력의 측면에서 생각했을 때 ‘진보’라는 개념이 성립될 수 있겠는가? 뒤랑의 입장을 참조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상상력과문학 D공통] 바슐라르가 말하는 ‘신과학정신’과 상상력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2. 가스통 바슐라르가 말하는 ‘신과학정신’

3. 가스통 바슐라르가 말하는 상상력
1) 물질적 상상력
2) 4원소론과 물질적 상상력
3) 물과 꿈에서의 상상력

4. ‘신과학정신’과 상상력 사이의 관계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스통 바슐라르는 과학사를 연구하는 철학자로서 그는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오히려 현대 과학에서 전혀 틀리거나, 극히 일부분에서만 인정하고 있는 학설들이 '과학적'인 이론으로 신봉되었던 역사에 주목하여, '왜 이렇게 잘못 생각해 왔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는 오류를 빚어내는 원인이 인간 심리 속에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주관성에 의심을 던지기 시작한다. 인간의 과학적 탐구에서의 역사 중에서, 현재 볼때는 전혀 과학적이지 않은 수많은 오류들이
참고문헌
홍명희, 상상력과 가스통 바슐라르, 살림출판, 2005
김웅권, 촛불의 미학, 동문선, 2008
송종인 외, 바슐라르와 물의 심상들 -『물과 꿈』 제1장~제3장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0
이해방 외, 상상력과 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새로운 과학적 정신(Le nouvel esprit scientifique, 1934)
과학적 정신의 형성(La Formation de l'esprit scientifique, 193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교양독서
  • 사이에는 중요한 관계가 있 다.다.대상이 공간적이고 시간적이어야만 대상의 경험이 가능하다.즉, 공간과 시간은 대상에 대한 우리의 지각의 필연적 특징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짚어야 할 것은 동일성과 재인식, 그리고 공간과 시간의 통일성에 관한 논증이다. 예를 들자면, 똑같은 의자가 2개 있을 때, 그것들이 다른 물체임을 어떻게 증명하는가. 같은 시간에 다른 장소에 있었다고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동일성의 인식). 마찬가지로, 5일전에 본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와 같은 경우이다. 이러한 논제가 주어지고 논리적으로 비판하라는 식의 요구를 하게 될 경우 논리 논제에 해당한다. 즉, 논리 논제는 논리적 가능성의 여부를 두고 논술하는 것이다. (예) 한국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주장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3) 가치 논제좋으냐 나쁘냐, 바람직하냐 바람직하지 못하냐, 가치가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 등으로 주장의 옳고 그름을 가리고자 하는 논제가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관계를 네 범주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는데, 각 범주에 속하는 아동들의 인성적 특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창의성과 지능 모두 높은 집단자신감, 독립심, 통찰력이 있으며, 통제와 자유, 행동표출에 있어서 어른스러움과 어린이 다움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2) 창의성은 높으나 지능이 낮은 집단심한 스트레스와 갈등을 느끼며, 자신이 무가치하고 부적절하다고 느낀다. 그러나 긴장이 해소된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는 자신의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관계를 네 범주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는데, 각 범주에 속하는 아동들의 인성적 특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창의성과 지능 모두 높은 집단자신감, 독립심, 통찰력이 있으며, 통제와 자유, 행동표출에 있어서 어른스러움과 어린이 다움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2) 창의성은 높으나 지능이 낮은 집단심한 스트레스와 갈등을 느끼며, 자신이 무가치하고 부적절하다고 느낀다. 그러나 긴장이 해소된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는 자신의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사이의 위계 관계를 보다 명시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의 역동적 개요를 작성할 수도 있다. 논술문의 경우 글의 내용을 구성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로 글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다. 글의 서론 부분은 글을 쓰는 동기나 목적, 본론에서 다루게 될 주요 문제 등에 관한 내용을 쓰게 된다. 본론 부분은 서론에서 밝힌 글의 주제를 직접 뒷받침할 수 있는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으로 구성한다. 결론 부분에서는 본론에서 밝힌 주요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