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삶대상1A) 숲의 파괴요인과 극복할 수 있는 방안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삶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삶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삶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삶
A형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1. 숲과 삶 / 박미호 외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숲과 문화 / 전영우 / 북스힐
3. 숲과 환경과 인간 / 윤상욱 외 공저 / 문음사
4. 기타 관련 서적 및 논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거 농경사회에서부터 과학기술의 발달과정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에서 숲의 파괴요인을 제시
1) 숲과 고대문명 발상과 숲의 파괴
2) 한반도의 숲의 파괴
(1) 선사시대와 한반도의 숲
(2) 철기문화와 숲의 역할
(3) 농경문화와 우리 숲의 변화
3) 근대부터 현대까지 숲의 파괴 과정
2.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1)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회복하고, 도시숲의 혜택을 도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한 정책실시
2) 학교 숲을 통한 청소년의 바른 인성 함양
3) 숲 교육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하여야 한다.
4) 숲의 평가방법의 개발이야말로 우리 임업발전을 위한 시급한 과제다.
5) 숲을 보호하는 차원으로 산림서비스증진시켜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숲의 중요성이 날로 대두되고 있어 주말이나 휴일이면 숲을 산책한 분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숲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더욱 찾는이가 중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느 인류학자는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를 ① 자연에 대한 인간의 복종, ② 인간과 자연의 조화, ③ 인간의 자연 지배라는 세 가지 관계로 파악했다. ①은 원시 종교의 자연관, ②는 동양의 철학과 종교의 정신, ③은 서양의 자연과학적 시각이라는 것이다. 70년대 이후 많은 사람들이 무분별한 개발과 공업화가 숲의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결국에는 파괴된 환경에 의해 인간이 큰 보복적 재난을 당하게 되리라는 것을 경고해 왔다. 불행하게도 이 경고가 적중해가는 여러 가지 징후들이 지구 전체에서 계속 나타나고 있다. 지구 온난화 현상과 오존층 파괴, 열대 우림의 사막화, 생물종의 감소, 대기와 수질의 오염 등 지구적 현상이 그 실증적 사례들이다. 한편으로는, 이를 저지하고 극복하려는 기술적인 노력들이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지구적 차원에서 보면, 저지와 극복보다 숲의 훼손과 파괴의 속도가 앞서고 있어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장에서는 숲의 파괴요인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숲과문화/전영우/북스힐
2. 산림환경보전학/강전유외공저/향문사
3. 임학개론/임승빈외공저/향문사
4. 지구환경생태학/노태호·송미영공저
5. 클라이브 폰팅저·이진아역(1995). 녹색세계사 Ⅰ, 심지 도날드휴즈 저·표정훈 역(1998), 고대 문명의 환경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04.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교사 역할 2545. 학교 교육과정 평가에서의 교사 역할 256제 10 장 학교 중심의 자율성을 살리는 교육과정1. 정보사회와 교육과정 변화 2652. 교육과정 2000에 나타난 교육과정 자율성 2703.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 자율성 신장 과제 2794. 맺음말 289참고문헌 291제 11 장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방안1. 신(新) 교육운동으로서의 열린 교육 2932.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의 이념과 성격 297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과

  • 사회문제 원인 및 해결 방안 대자연 숲의 파괴요인에 대해
  • 사회문제 원인 및 해결 방안-대자연 숲의 파괴요인에 대해-목차Ⅰ.서론Ⅱ.숲의 개념1.숲의필요성2.숲의 역할Ⅲ.숲의 파괴요인 1.지구온난화2.산불로인한 숲의 파괴Ⅳ.숲의 파괴를 극복할수있는 방안 Ⅴ. 결 론*참고문헌Ⅰ. 서론요즘 숲의 효능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지구온난화현상으로 인하여 지구촌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인해 숲을 찾는 이가 증가하고 있으며, 숲에서 삼림욕의 효과가 더욱 나타나 많은 이들이

  • 숲과삶1B) 도시에서 숲도시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도시 숲감소 및 훼손의원인 도시의숲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숲감소 및 훼손의원인 도시의숲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농학, 일본, 관광, 보건 숲과삶1B형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생태환경 위협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의 숲 감소 및 훼손의 원인, 도시의 숲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대한민국의 경우 과거에 비해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 숲의 파괴요인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농학 숲과삶1공통1형
  • 숲의 파괴요인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농학 숲과삶1공통1형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1)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5점) 숲과삶1공통1형Ⅰ. 서 론요즘 숲의 효능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지구온난화현상으로 인하여 지구촌의 온도가

  • 숲과삶1A)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숲의 개념3숲의 중요성4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5숲의 보전방안6결론7참고자료1. 서론생태적 관점에서 숲은 모든 생명체가 서로의 역할을 하면서 나무를 중심으로 살아가는 거대한 제국이라고 한다.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필요한 생명력을 자연으로부터 즉 숲으로부터 얻어가면서 살아가는 것이다.숲으로부터 인간이 받는 혜택은 의식주와 관련된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인간의 삶과 관련된 생명적인 것으로 구분하여 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