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세계경제론 E형] 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세계경제론 |
---|---|---|---|---|---|
E형 | 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세계경제론 E형] 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세계경제론 E형] 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경제개혁
1) 경제개혁의 배경
2) 경제개혁의 과정
3) 경제개혁의 특징
(1) 점진적 개혁
(2) 선농후도
(3) 비국유기업의 발전을 통한 경쟁 도모
(4) 내외자본의 활용
4) 경제개혁의 성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2. 인도의 경제개혁
1) 인도의 경제개혁 배경
2) 인도의 경제개혁 과정
3) 인도의 경제개혁 성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4) 인도 중심의 남아시아협력
(1) 남아시아지역협력연합(SAARC)
(2) 남아시아 자유무역협정(SAFTA)
(3) 남아시아 자유무역협정(SAFTA)의 가능성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인도의 경제개혁
1) 인도의 경제개혁의 배경
라오 총리가 떠맡게 된 인도경제는 이미 위기상황이었다. 계속적인 사회주의 경제정책의 실패로 경제성장율이 동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훨씬 저조한 가운데 1985년 라지브 간디 정부는 지나치게 많은 단기외채를 도입, 재정파탄을 예고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태에서 1990년 발발한 걸프전으로 인도의 경제상황은 악화되기 시작, 외환위기를 맡게 되었다.
라오 총리가 집권할 당시 인도의 외환보유고(금 및 SDR 제외)는 약 10억불 정도였다. 통상적으로 건전한 외환보유고는 약 3달치의 수입액 수준이어야 하지만 인도의 경우는 약 3주간 수입액 수준이었다. 1990년 8월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 야기된 중동사태는 3가지 측면에서 인도의 국제수지를 악화시켰다.
첫 번째로 걸프지역에서 활동하는 인도인 근로자들의 송금이 사실상 중단되었다. 이는 당시 상품 무역적자의 절반내지 2/3 수준을 커버해 주는 수준이었다. 이들이 걸프지역에서 철수하게 되면서 본국 송금은 말할 것도 없고 노동자들을 본국 및 기타 3국으로 이동시키는데 오히려 돈이 더 들게 되었다.
두 번째로 인도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쿠웨이트 및 이라크 수출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어 수출이 크게 감소하였다.
세 번째로 1990년 4/4분기부터 유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수입액이 크게 증가되었다. 1990-91년 중 걸프사태로 인한 총 비용은 약 경상수지 부분만 고려했을 때 약 30억불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동시에 89.11-90.11간 집권한 싱(V.P. Singh) 정부는 직장 및 교육기관에 카스트에 따른 쿼터제를 도입하였는데 이것이 전국적으로 큰 저항을 일으키면서 정치 불안을 가져왔고 무슬림과 힌두교도간 무력충돌로 관광객들이 감소하면서 국제수지는 더욱 악화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린이푸 외, 2001, 중국의 개혁과 발전전략, 백산서당
정형곤, 2001, 체제전환의 경제학, (주)청암미디어
이근·한동훈, 2000중국의 기업과 경제, 21세기북스
박종수, 1998, 인도경제의 이해, 경상대학교 출판부
김봉훈(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6, 인디아 코드 22, 해냄 출판사
라디.R. 1996. 폭발하는 중국 시장 경제의 미래 영언 문화사
솔즈베리.H. 1994. 중국의 황제들 다섯수레
마홍.1992. 중국 현대화의 야망 한국경제 신문사
투데이 코리아 <경제> ‘고성장 구가 '인도'를 주목하라’
매일경제 ‘인도 항공산업 과도한 경쟁 `곡예 비행`’
조선닷컴 ‘FTA 적극 활용해 인도시장 선점하라’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 안예홍, 中國의 經濟改革과 北韓에 주는 시사점
인도 경제개혁 10년의 평가와 향후과제, 김찬완
인도 경제를 해부한다를 읽고 - 삼성경제연구소
인도를 읽는다 - 황금나침반
중앙일보 2006.01.03
세계일보 2006.01.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