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E형]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계획 논란, 원안과 수정안 주장에 대한 논박 (세종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계획의 진행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분출하고 있다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계획의 진행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분출하고 있다
-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과 현재 정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정안 중 어느 한 쪽의 입장을 택해 반대쪽의 주장을 논박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E형)행정중심복합도시원안과 행정중심복합도시수정안 주장에 대한 논박-방통대 전학과 4학년-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계획]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과 현재 정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정안에 대한 논박(한국사회문제E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
E형 |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과 현재 정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정안 중 어느 한 쪽의 입장을 택해 반대쪽의 주장을 논박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각주와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9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4학년 한국사회문제 E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통계자료 삽입
한국방송통신대 4학년 한국사회문제 E형, 2010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계획 논란의 원안과 수정안 주장에 대한 논박에 대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19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란?
2. 세종시 원안과 수정안 비교
1)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세종시)과 수정안의 종합비교
2)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세종시)과 수정안의 효과비교
3)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의 문제점
4) 정부의 ‘세종시 발전 7대 전략’
3. 세종시 건설의 기대효과
1) 국가경제활성화
2) 수도권 안정화
3) 지방 산업의 활성화 및 지역별 전략 산업의 육성
4. 행정중심복합도시 수정안과 원안에 대한 여론
1) 행정중심복합도시 수정안에 대한 여론
2)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에 대한 여론
5. 국토불균형과 수도권집중의 현황
6.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문제점
7. 역대 정부의 균형발전 시책
8.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과 수정안 주장에 대한 논박
1)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주장에 대한 논박
2) 행정중심복합도시 수정안주장에 대한 논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계획 원안과 수정안 주장에 대한 논박
논제: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계획의 진행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분출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과 현재 정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정안 중 어느 한 쪽의 입장을 택해 반대쪽의 주장을 논박해 보시오.
Ⅰ. 서론
노무현 참여정부가 수도권 과밀화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었던 ‘신행정수도이전특별법’이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 판결을 받은 후, 그 후속대책으로 여러 가지 방안이 논의되어 온 끝에 12부 4처 2청의 이전을 골자로 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바 있다. 하지만 이명박 실용정부가 들어서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거론하며 행정중심복합도시 계획에 대한 수정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현재 우리사회는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건설 계획을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이번 논란의 핵심은 참여정부 당시 확정되었던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을 원안대로 실행하느냐, 아니면 실용정부의 수정안으로 대체하느냐 하는 것이다. 정부가 내세운 수정안은 세종시를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아닌 교육과학중심의 경제도시를 만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국토균형발전이란 취지에서 출발한 행정도시의 성격이 모호해질 뿐만 아니라 기업·교육기관 유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체불명의 어정쩡한 신도시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충청권의 반발이 거세다. 행정도시 건설로 인한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구를 거쳐 사회적 소통과 합의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와 우리나라의 국토균형개발 정책 등에 대해 알아본 후,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과 현재 정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정안에 대해 논박해 보겠다.
Ⅱ. 본론
1.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란?
행정중심복합도시 조감도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건설은 수도권 과밀화를 막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서 사실상 참여정부 시절부터 대통령 공약으로 추진되어 온 국정 과제 중 하나이다. 지난 2003년 12월 정부와 여당은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을 처리했으나 곧바로 수도이전 논란에 휩싸였다.
- 참고문헌
-
1. 유호진,「정부정책 변화에 따른 혁신도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2009 .
2. 정명훈,「행정중심복합도시의 공법적 문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2008.
3. 장익창,「정부 ‘세종시 발전 7대 전략’ 제시」, 경제투데이, 2010.01.11일.
4. 이머니뉴스,「정운찬총리, 세종시 발전 방안 발표」, 이머니뉴스 정치부, 2010.01.11일.
5. 김성곤,「세종시 국민투표 실시할 경우 ‘수정안 부결’」, 아시아경제, 2010.03.04일.
6.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 환경ㆍ과학ㆍ행정이 어울어진 세계적 모범도시 “세종”」,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2008.
7.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http://www.macc.go.kr/
8. 세종시민관합동위원회, http://www.sejongcity.or.kr/
9. 기획재정부, http://www.mosf.go.kr/
10. 통계청, 시도별 장래인구추계, 2007.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종시]세종시 건설법 원안 수정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이해, 세종시 원안 수정에 대한 찬반양론 및 나의 생각, -세종시 논란의 모든 것-
- [세종시]세종시 수정논란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 -세종시 기대효과, 세종시찬성반대
- 세종시 수정안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정부부처 이관, 자족기능 등) 고찰 - 세종시 수정안(발전방안)에 대한 찬반양론 및 나의 견해
-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 수정안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고찰 - 세종시 원안 수정에 대한 찬반양론 및 나의 견해
- 세종시의 개요와 현황 및 세종시 원안과 세종시 수정안의 대립양상과 그에 대한 나의 생각 [세종시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