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법학과 4학년 국제법 B형] 국제법상 국가책임의 성립요건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법학과 4학년 국제법 B형] 국제법상 국가책임의 성립요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법학과 4학년 국제법 B형] 국제법상 국가책임의 성립요건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국제법상 국가책임
1. 국가책임의 개념
2. 국가책임의 원칙
3. 국가책임의 특성
Ⅱ. 국제법상 국가책임의 성립요건
1. 국제법상 국가의 행위일 것(주관적 요건)
2. 국제의무 위반행위일 것(객관적 요건)
3. 고의․과실의 문제
4. 손해의 발생
Ⅲ. 국제법상 국가책임의 내용
1. 일반원칙
2. 손해에 대한 배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제법상 국가책임
1. 국가책임의 개념
국가책임이란국제법상으로는 국가가 국제법상의 의무를 위반한 것에 대한, 또한 국내법상으로는 국가가 국민에 대하여 일정 범위 내에서 책임을 지는 일을 말한다. 2001년 UN국제법위원회가 채택한 국제위법행위에 관한 국가책임규정 초안 제1조 역시 국가책임을 이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초안 제1조 국제위법행위에 대한 국가책임 국가의 모든 국제위법행위는 그 국가의 국제책임을 발생시킨다.”
2. 국가책임의 원칙
전통적으로 국제의무위반 행위, 즉 국제위법행위는 국내사법상의 불법행위와 유사한 것으로 인정되었다. 따라서 그 책임은 민사책임의 성질을 가지며, 원상회복 또는 손해배상에 의해 해제되었다. UN국제법위원회가 잠정 채택한 1980년 국가책임에 관한 규정 초안 제19조는 국가의 국제위법행위를 국제범죄와 국제 불법행위로 구별하고 국가의 국제형사책임의 도입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국가들의 반대로 최종 초안에서 채택되지 못하였다. 이 점에서 볼 때, 개인의 국제책임이 국제형사책임인 것과는 달리 국가책임은 현재에 있어서도 민사책임의 성질을 유지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3. 국가책임의 특성
초국경적 피해에 관한 국가책임법은 오늘 현재에 있어서도 형성과정 중에 있다. 현재까지 형성된 법리에서 볼 때, 전통적 국가책임법과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안진우(2008) 국제법 요해, 피데스
정영진(2005) 국제법, 신조사
김대순(2007) 국제법론, 삼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