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문화와교육 출석대체과제물(내 삶을 통해 본 문화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5 / 2018.05.26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내 삶을 통해 본 문화와 교육’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내가 겪었던 문화적 억압과 갈등
2. 문화적 억압을 극복하기 위한 나의 교육적 노력
3. 현재의 나
4. 글을 마치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 우리나라의 TV 수상기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영상 미디어가 우리나라에 새로운 매체로 등장하였다. 하지만 TV에 ‘바보상자’라는 이름을 붙여, TV의 등장부터 현재까지 TV가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관심만 집중되어 있고 새로운 매체의 등장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논의는 소극적이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을 반가워하기보다는, 그 매체가 가져다주는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훨씬 크다. 그러다보니 새로운 매체가 어색한 기성세대는 새로운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청소년을 곱게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이 때문에 세대 간 문화 충돌과 억압이 쉽게 일어난다.
이러한 점을 지적하기 위해 본 글에서는 나의 삶에서 직접 경험했던 문화적 억압과 갈등을 서술한 뒤, 이러한 억압과 갈등을 극복하기 위하여 나는 어떠한 교육적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 현재의 나를 되돌아보게 된 지점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삶이라는 긴 여정을 문화와 교육의 관점에서 조망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말하며, 글을 마무리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내가 겪었던 문화적 억압과 갈등

나는 1970년대 출생으로 우리나라가 상당한 문화적 억압을 겪었던 시절에 태어났으며 중등 교육은 1990년대 이수하여, 문화적 격동기를 그대로 체감한 세대이다.
1990년대 중등 교육을 받았을 때는 교육을 포함하여 모든 사회적 분위기가 신자유의와 시장주의의 시각이 지배하고 있었으며, 미국과 영국에서 넘어온 서구 사회의 문화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교육 분야에서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자율성을 확립하는데 주력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교육열이 가장 높은 한국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지식을 확보하는데 관심을 쏟았으며, 개인 진로를 탐색을 위한 기회나 창의성을 개발하는 수업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한국 사회의 교육 문화는 학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를 배분하였고 개인의 교육 경험, 학교의 졸업장이 직업을 결정하는 데 상당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다.





- 중략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잘 사용하였습니다
  • 53668***
    (2018.10.06 21:19:07)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관심대상 사회문제욕구파악하여 사회복지실천적정책적 해결방안0k
  • 통해서 볼 때 대부분의 탈북자가 경제적인 적응에 실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사회․문화적 적응의 어려움탈북자들은 취업과 관련한 경제적 적응의 어려움과 마찬가지로 사회․문화적 적응에도 어려움을 가진다. 이들은 개인적인 재정관리에 익숙하지 못해 소비의 규모와 내용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한다. 북한의 배급식 문화에 익숙한 그들로서는 정부로부터의 계속적인 지원을 기대하게 되어 더욱 적응에 어려운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특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차 례● 서 론 ●● 본 론 ●I.우리 나라의 특성1.지리적 특성1)지리적 위치2)관계적 위치 2. 문화적 특성3. 사회적 특성4. 원격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국가적 특성= 참고자료=II. 우리 나라의 교육적 특성1. 교육의 특징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형태.① 학교교육.②학교 외 교육.③ 평생교육2. 우리 나라 교육체제와 학제한국의 교육제도.① 취학전교육(유아교육) .② 초등교육.③ 중등교육 .④ 고등교육 .⑤ 대학교육3.

  • [원격교육활용론] 영국의 원격교육
  • 목 차 Ⅰ. 서론- 21세기와 원격교육Ⅱ. 본론가. 영국의 특성1. 지리적 특성1) 국토 2) 국토의 특징 3) 수도 4) 기후2. 문화적, 사회적 특성1) 인구 2) 인종 3) 정치형태 4) 언어 5) 종교나. 영국의 교육적 특성1. 교육의 특징 - 다양성2. 교육체제와 학제1) 학령전 교육 2) 초등학교 교육 3) 중/고등학교 교육 4) 대학교육 3. 영국 교육의 개혁과 원격교육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과 원격교육다. 영국의 원격교육1. 원격교육의 발달과정1) 원격교육 기술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구축절차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구축절차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이란Ⅲ. 사이버 교육의 필요성Ⅳ.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1. 단계별 목표,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1) 사이버 교육의 유형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Ⅴ. 국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정보기술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Ⅴ. 사이버 교육의 현황Ⅵ.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의 규모 및 전망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5. 사이버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