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부모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영아기및유아기 발달특성과 중요성, 부모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3 / 2017.03.24
  • 13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15점),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15점).
목차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아기의 발달 특성과 중요성
2.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3. 유아기의 발달 특성과 중요성
4.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영아기 발달 특성.hwp
2.영아기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hwp
3.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hwp
4.영아기발달과 부모역할.hwp
5.영아기의 발달.hwp
6.영아기의 부모역할.hwp
7.영아기의 중요성.hwp
8.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hwp
9. 유아기 부모역할의 중요성.hwp
10.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요인은 부모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의 신체, 사회적 행동, 가치체계, 유아의 능력은 부모가 제공하는 환경에서의 사회적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부모는 유아가 그들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확립하는 기초를 마련해 주며, 인적환경과 물적 환경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의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토대의 역할을 한다. 또한 부모는 유아가 태어나 최초로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사람으로 부모로 부터 사랑과 권위를 경험하고 행동을 모방하고 그들의 가치관 내면화하기 때문에 부모는 아동의 사회화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 양육을 위하여 영아기 및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영아기 및 유아기를 자녀를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아기의 발달 특성과 중요성

1) 신체발달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은 일생 중에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갓 태어난 아기의 평균 체중은 대략 3~3.5kg이고 신장은 50cm 정도인데 생후 첫 1년이 지나면 거의 2배로 커지고, 몸무게도 출생시의 3배에 달하며 생후 2년이 되면 성인 체중의 1/4에 해당한다. 이러한 가운데, 영아의 뇌는 다른 부분보다 더 빨리 발달한다. 출생 시 신생아의 뇌 무게는 성인의 25%에 해당되며, 6개월에는 50%, 1년에는 60%, 2년이 넘으면 75%, 10세가 되면 90%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신체발달은 신체 각 부분이 모두 한 방향으로 동시에 성장하는 것이 아니고, 몸의 각 부분이 서로 다르게 성장한다. 생후 1년 동안의 아기는 외부로부터 자극에 대해 타고난 본능 같은 다양한 반사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영아의 조작기능은 시작능력과 관련되어, 후에 지적능력과 감각기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시기의 중요한 양육활동은 수유하기, 재우기, 배설 훈련하기라고 볼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23년 1학기 과제물교육학과 3학년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형▮과제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에릭슨의 발달이론 (심리사회적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념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8단계)2. 레빈슨의 발달이론 (성인기 사계절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념3) 남성의 성인기 인생 주기와 특징4) 여성의 인생 주기와 구

  • 영재교육 레포트
  • 목 차▶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3)영재성의 발달 패턴-(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5)영재의 특성▶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⑴영재교육의 필요성-(2)영재 판별 방법-(3)각국의 다양한 영재 판별 방법▶한국의 영재교육 (1)현황(2)한국의 영재교육 기관 ▶해외의 영재교육(1)미국(2)러시아(3)중국(4)이스라엘(5)독일 (6)대만(7)호주(8)싱가폴(9)영국▶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1)영재의 모습들정부

  • 필기 정리-기본 간호학 1
  • 기초로저스(Rogers,1970)「통합적 인간 모델」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통합적 인간 발달의 특성과 방향을 탐색하려는 예술,과학, 건강 유지 및 증진, 질병예방, 아픈 사람과 장애인 돌봄재활에 헌신하는 인본주의 과학오렘(Orem,1971)「자가 간호이론」 예술이자 돕는 서비스, 개인집단이 스스로 환경 or 조건들을 유지변화시키도록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킹(King, 1971)개인이 자신의 건강을 유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 간호상황에서 간

  • 2021 경기도 간호직 공무원 8급 최종합격 면접자료 (176개 질문&답변) (기출 포함)
  • 기 때문에 다인실로 빨리 옮겨달라는 컴플레인이 많았습니다. 주로 데이나 이브닝 때 환자들이 찾아와 컴플레인을 심하게 하여 업무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따라서 저는 나이트 근무를 할때 5시에 각 과 병동에 전화를 돌려 미리 각 과 병동의 퇴원 환자를 파악하고 전동을 부탁하여 컴플레인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리 환자들에게 각 과 병동 상황을 설명해주고 전동 가능 유무를 알려주어 컴플레인 발생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 발달심리학 요약
  • 역할.(2) 과학자로서의 아이들: 육아일기체계적인 아동연구의 첫 번째 시도는 19세기 후반, 육아일기(baby biographics)-> Charles Darwin, 2)발달과학의 기원①Stanly Hall: 발달심리학의 창설자, 연구도구인 질문지 개발.②Sigmund Freud: 정신분석 이론③이론(theory): 실제로 경험의 어떤 측면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개념과 진술세트.④가설(hypothesis): 미래 사건을 예측하는 능력, 추가 정보 수집에 의해 검증발달과학에서 이론들은 인간발달의 중요한 측면을 예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