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3 / 2017.03.14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20점).
목차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봉사활동의 지도 영역
2.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방법의 원리
3.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
4.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hwp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hwp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hwp
4.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hwp
5.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에 대한 평가.hwp
6. 청소년교육시설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 수집.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1962년이래 지속적인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경이적인 고도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불과 20∼30년의 짧은 기간에 이루어낸 고도성장은 1인당 국민소득 1만 달러를 상회하는 물질적 풍요로움을 국민들에게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급속한 사회변화 속에서 초래되는 가치관의 혼란과 물질적 풍요와 결핍 사이의 극한 갈등으로 인해 지역·계층 간의 불균등한 발전을 심화시켜왔으며 각 계층에 이르는 갖가지 사회문제를 초래하게 되었다. 특히 이런 가치관의 혼란 속에서 발생되는 사회적 병폐로부터 가장 많이 노출되어 혼란을 겪게 되고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은 청소년들이다.
오늘날의 청소년세대는 도시-공업화와 대중화된 사회 환경에서 성장하였으며, 중산층 중심의 고학력사회에서 비교적 풍요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에서 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대의 청소년들은 물질만능주의의 팽배 속에서 소비성 문화를 창출해 나가고 있으며, 개개인의 개성을 중요시 여김으로써 극단적인 개인주의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다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이질적인 가치관과의 상충, 가정과 학교와 현실 사회에서의 괴리감, 정신적인 구심점의 부재 등으로 심한 정신적 갈등과 가치관이 혼란을 겪고 있다. 또한 제2의 가정이라고 불리는 학교의 교육환경은 입시위주의 교육에 중점을 두고 고정화된 암기위주의 지식만을 강요하는 교육의 병폐를 안고 있어, 생활에 도움을 주는 교육, 인성 및 도덕교육을 실시하기에는 너무나 열악한 실정이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서라벌고등하교를 방문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청소년 봉사활동의 지도 영역

1) 활동의 장에 의한 분류
활동의 장에 의한 분류는 가장 일반적인 분류방법으로 봉사자의 개인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기보다는 활동을 조직화, 체계화할 수 있는 조직에 소속되어 활동하는 것에 초점을 둔 분류방법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한다. 셋째, 처음으로 취업을 원하거나 재취업을 원하는 경우에는 직업훈련과 고용알선사업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직자를 위한 쉼터, 고용보험 수혜절차에 대한 상담과 가족에 대한 재정지원 서비스도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이와 같은 장년기의 역사를 Ⅳ. 장년기의 기독교교육의 이론적 기초 ,목적, 및 방법론 일반 교육학에서는 교육의 목적을 개인의 인간성의 완전한 실현에 두고 있으나, 기독교 교육에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청소년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하는 청소년특별회의(이하 “특별회의”라 한다)를 매년 개최하여야 한다.②특별회의의 참석대상, 운영방법 등 세부적인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또한 청소년 수련시설 및 위탁운영단체에서는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있어야 하며 이들은 청소년 수련시설의 운영방향, 시업계획 심의 평가 등을 통합하여 청소년 수련시설 운영 전방에 대해 참여 하게 된다. 청소년 활동 진흥법제4조 (청소년운영위원회) ①제10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입력한다. ☞ 기재 예시 【교과 지도 교사 기재 예시】국어 교과(문학 포함)1. (1학기)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로버트 뉴턴 펙)’,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포리스트 카터)’, ‘바람(박상률)’, ‘등대 아래서 휘파람(임철우)’, ‘새의 선물(은희경)’, ‘지상의 숟가락 하나(현기영)’,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최시한)’, ‘나의 아름다운 정원(심윤경)’ 같은 성장 소설들을 읽고 청소년기에 맞닥뜨리는 여러 고민

  • [교육공학] 교과통합학습과 NIE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 지도 및 활용현황NIE는 신문을 교육의 자료로 이용하는, 도입기간이 비교적 길지 않은 교육방법이다. 그렇다면 과연 현직 교사들의 NIE 인지도는 어느 정도일까? 지난 10월 8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개최한 2004 전국 NIE 대회 세미나에서 있었던 정 교수의 주제발표(학교 NIE 실태와 개선 방안)에서 이에 대한 설문 조사의 결과가 발표됐다. 다음 내용은 한국신문협회(회장 홍석현, 세계신문협회장)가 경인교대 정문성 교수에게 의뢰해 지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활동하고 성과물을 출간하는 단체로 역시 한국독서학회와 거기서 간행하는 『독서연구』를 들 수 있다. 1996년 창간호를 발간하여 해마다 많은 논문과 특집 토픽을 다루고 있는 학회지를 발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독서 목록의 선정과 그 기준 문제를 다룬 논문 두 편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독서연구』창간호 1996, 박온자 「청소년용 독서자료에 관한 연구」청소년 심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독서 지도: 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