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B형(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권법
B형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원칙(표현의 자유 규제에 관한 합헌성 판단기준)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목차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원칙(표현의 자유 규제에 관한 합헌성 판단기준)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표현의 자유
1) 언론 ․ 출판의 자유
2) 알권리
3) 집회 ․ 결사의 자유

2.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원칙
1)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의 원칙
2) 사전억제금지의 원칙
3) 우월적 지위의 이론
4) 이해관계균형의 이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표현의 자유란.hwp
2.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원칙.hwp
3. 표현의 자유의 법적성격.hwp
4. 표현의 자유의 분류.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법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자유와 관련성을 맺고 있다. 우리의 자유영역에 대해서 타인이 침해하는 것을 막아 주며, 자유에 대한 국가의 부당한 개입을 보호해 준다. 즉, 형법을 통하여 기본적인 생존과 발전의 조건을 타인의 위협적인 공격으로부터 보호한다. 그래서 누구든지 타인의 생명•신체•재산•자유를 침해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민법도 보호기능을 한다. 민법에서도 부당한 이득에 대해서 반환의무를 지우거나, 불법행위가 있을 경우에 손해배상책임을 부담 지운다. 또한 우리의 자유는 국가권력의 자의적인 개입으로부터도 보호받는다. 헌법에는 기본권보장조항, 권력분립, 법률유보 등을 통하여 자유영역이 보장되고 있다.
자유권적 기본권이라 함은 모든 국민이 그의 자율영역에 있어서는 권력에 의한 간섭 내지 침해를 받지 아니할 권리를 말한다. 자유권적 기본권의 범위에 대해서 통설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 평등권은 자유권에서 제외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자유권적 기본권의 유형으로서는 인신의 자유, 정신적 자유, 표현의 자유, 사생활의 자유, 경제적 자유를 들 수 있다.
한편 자유에 대해서 법적으로 제한하는 경우도 있게 되는데 강경선, 이경주. 기본권의 기초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1. p.10.
이것은 동일한 자유를 모든 개인에게 가능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법적인 평등의 보장도 법질서의 과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오늘날 모든 인간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원칙이 헌법(제11조)상 인정되고 있다. 이는 누구라도 동일하게 법규범에 의해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행법을 적용함에 있어서 한 개인의 이익이나 불이익을 위해서 어떠한 예외를 만들어서도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II. 본 론

1. 표현의 자유

1) 언론 ․ 출판의 자유

언론•출판의 자유는 개인의 의사 또는 사상을 외부로 표현하는 자유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생인권
  • 인권에 대한 교육주체별 의식차이 -조금주4.청소년권리센터, 학생인권침해 신고하세요 -이청이기자 ,청소년인터넷뉴스 바이러스5.관련된 법조항 헌법과 교육기본법에서 발췌6.170여 나라 교사들, 학생인권 지킴이 선언-정혜규기자 ,청소년의 생생 리포트 바이러스7.고교생, 0교시 폐지 등 요구 교육청 앞 1인시위-,용성효기자,오마이뉴스8.전남도교육청, 사랑의 매 없는 학교 만든다 -안경호기자 ,한국일보9.학생인권 정의 -네이버 백과사전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대한 실태 파악과 그것을 토대로 한 교육과정의 부분 수정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2. 평가의 방침선택중심 교육과정도 학교 교육과정의 한 부분이긴 하지만 운영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그 어느 분야보다 신중하게 평가하고 그 결과가 환류되어야 한다. 이에 본교에서는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침을 정하고 전체 학교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있다.(1) 선택중심 교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2학기 수강신청일, 개강일, 중간고사기간, 기말고사기간,성적처리마감일을 명시한다. (2) 개설강좌 확정 공고된 학사일정에 의하여 각 대학의 기획위원과 실무담당자는 수강신청 30일전에 해당 학기 개설 강좌를 확정한다. 개설된 교과목은 변경하지 못함을 원칙으로 하며 수강교과목에 대한 인정을전공, 교양 혹은 일반선택으로 인정 할 것인지는 대학별 자체 규정에 맞추어정하고 그 결과를 소속 대학 재학생들에게 홍보한다. (3) 수강신청 수강

  •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특징,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목표,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계획,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단계와 절차,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방법,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방향
  • 대한 인식이 전통적이면 위의 7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능력의 구성요소의 완벽성 정도를 평가할 뿐이다. 제1언어건 외국어로 학습하여 제2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건 처음부터 정확한 발음, 문법 규칙, 정확한 어휘를 하나씩 습득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견해는 이미 정설이 된지 30년이 지났으므로 더 이상 부연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영어교육 평가의 기준은 교육과정의 목표와 지도내용에 제시되어 있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대한 PR이 중요하다. 실제 경험했던 업무내용을 중심으로 처리가능한 업무범위, 처리능력 등을 꼼꼼히 적는다.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지원동기에 관한 서술은 막연한 일반론보다는 해당기업의 업종이나 특성과 자신의 특기 및 능력, 전공을 연관짓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정보수집을 열심히 하는 것이 물론이다.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인 만큼 입사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표현보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