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B형(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0 / 2016.09.21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교재에 있는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교재에 있는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간관
2. 정신병리
3. 열등감과 우월감
4. 아들러 상담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례를 통한 아들러 이론의 주요개념 설명.hwp
2.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hwp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hwp
4. 아들러의 생활양식 유형.hwp
5. 아들러의 용기.hwp
본문내용
I. 서 론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 1870-1939)의 이론은 보통 ‘개인 심리학’ 혹은 ‘자아 심리학’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물론 이때 사용되는 ‘개인’이나 ‘자아’라는 용어는 프로이트식의 개인 심리 탐구와는 거리가 먼 개념으로서 ‘사적’ 혹은 ‘주체적’이라는 의미가 이 속에 깊이 개입되어 있다. ‘사적’, ‘주체적’이라는 말은, 밑에 상술하겠지만,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인생 목표를 개인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의미가 그 밑에 담겨 있는 용어다.
그는 자신의 이론을 통하여 ‘응석받이’라든가 ‘무시’라든가 하는 유년기의 경험이 그의 삶의 전체 스타일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 인간의 근본적인 억압이라고 불리는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도 이 중의 한 유형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인간 정신의 탐구는 원인적 탐구가 아니라 그가 추구하는 목표의 탐구에 집중되어야 한다는 점, 인간이 지향하는 특정 목표는 열등감의 극복과 우월감의 획득에 있다는 점, 그리고 이 과정에서 그가 지향하는 특수한 인생 과정이 그의 삶의 스타일을 이룬다는 것 등을 주장한 바 있다. 이 결과들은 ‘인생 스타일’, ‘우월감과 열등감’, ‘권력욕구’ 등등의 용어로서 현대심리학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II. 본 론

1. 인간관

아들러는 프로이드가 생물학적이고 본능적 결정을 강조하는 아주 편협한 시각을 가졌기 때문에 프로이드의 기본적 이론들을 버렸다. 아들러에 따르면, 인간은 생후 6년 무렵에 삶에 대한 접근을 결정하기 시작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