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D형(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0 / 2016.09.21
- 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E형(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
- [2021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202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방통대 2016-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D형 |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목차
-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극-반응의 연합
2. 소거와 자발적 회복
3. 자극 일반화와 변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고전적 조건화이론 사례.hwp
2.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원리와 주요개념.hwp
3. 고전적 조건화의 교육적 적용 및 평가.hwp
4.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조건.hwp
5. 고전적 조건화.hwp
6. 고전적 조건화 2.hwp
7.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hwp
- 본문내용
-
I. 서 론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이전에는 중립적이었던 자극이 결과적으로 자동적이거나 반사적인 반응을 유발하게 된다. 특정자극과 그것이 흔히 유발하는 불안이나 공포반응 간의 연관성을 깨뜨리는 것이다. 이것은 자극을 제시하고, 불안이 일어나는 것을 막음으로써 이루어진다. 여기에서 자극은 개인으로 하여금 그것을 상상하도록 하거나 또는 실제로 실생활에서 그것에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을 통해 줄 수 있다.
불안을 막는 한가지 방법은 근육의 이완을 통한 것이다. 이 방법은 신체가 근육의 긴장을 통해 불안에 반응하고 그것은 다시 불안을 낳는 생각을 증가시킨다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충분한 근육의 이완은 이러한 긴장을 감소시키고 따라서 불안과 양립하기 어렵다. 공포나 불안에 대한 다른 적응적 대안도 가르칠 수 있지만 근육이완훈련이 자주 사용된다. 아동은 이완되는 활동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특별한 이완기술과 같이 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대신하여 즐거우면서도 불안을 막는 놀이활동을 이용할 수도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단순히 두 자극의 인접에 의해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그것은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지고 또한 조건 자극이 제시될 때 무조건 자극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지면 학습자는 조건 자극이 제시될 때 무조건 자극이 곧 뒤따르리라는 기대감을 갖게 된다. 인접은 조건화가 일어나기 위한 필요조건도 아니며 충분조건도 아니다. 오직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이 뒤따르리라는 것을 믿을 만하게 알려 줄 수 있을 때만 연합이 일어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사회복지,생활과학)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동기위계설,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및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계속적강화와간헐적강화유용성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자신의 견해 2)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