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D형(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0 / 2016.09.21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극-반응의 연합
2. 소거와 자발적 회복
3. 자극 일반화와 변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고전적 조건화이론 사례.hwp
2.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원리와 주요개념.hwp
3. 고전적 조건화의 교육적 적용 및 평가.hwp
4.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조건.hwp
5. 고전적 조건화.hwp
6. 고전적 조건화 2.hwp
7.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hwp
본문내용
I. 서 론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이전에는 중립적이었던 자극이 결과적으로 자동적이거나 반사적인 반응을 유발하게 된다. 특정자극과 그것이 흔히 유발하는 불안이나 공포반응 간의 연관성을 깨뜨리는 것이다. 이것은 자극을 제시하고, 불안이 일어나는 것을 막음으로써 이루어진다. 여기에서 자극은 개인으로 하여금 그것을 상상하도록 하거나 또는 실제로 실생활에서 그것에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을 통해 줄 수 있다.
불안을 막는 한가지 방법은 근육의 이완을 통한 것이다. 이 방법은 신체가 근육의 긴장을 통해 불안에 반응하고 그것은 다시 불안을 낳는 생각을 증가시킨다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충분한 근육의 이완은 이러한 긴장을 감소시키고 따라서 불안과 양립하기 어렵다. 공포나 불안에 대한 다른 적응적 대안도 가르칠 수 있지만 근육이완훈련이 자주 사용된다. 아동은 이완되는 활동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특별한 이완기술과 같이 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대신하여 즐거우면서도 불안을 막는 놀이활동을 이용할 수도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단순히 두 자극의 인접에 의해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그것은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지고 또한 조건 자극이 제시될 때 무조건 자극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지면 학습자는 조건 자극이 제시될 때 무조건 자극이 곧 뒤따르리라는 기대감을 갖게 된다. 인접은 조건화가 일어나기 위한 필요조건도 아니며 충분조건도 아니다. 오직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이 뒤따르리라는 것을 믿을 만하게 알려 줄 수 있을 때만 연합이 일어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