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 습관 이유 2 음식의 사회문화적 특성,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5 / 2020.04.0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ㆍ음식의세계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ㆍ음식의세계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ㆍ음식의세계
공통 ※ 아래 문항(1번 문제_10점, 2번 문제_20점) 모두에 관하여 답하시오.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2가지 습관에 대하여 각각 (1)사회적 관점, (2)문화적 관점, (3)경제적 관점에서 설명하시오.(예: 1번째 습관에 대한 3가지 관점, 2번째 습관에 대한 3가지 관점 등으로 습관이 형성된 배경이나 이유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총 10점)

2. 음식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참고하여 다음 사항들에 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총 20점)
(1)국내 TV 방송(현재 방영 혹은 종영 관계없이) 중에서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임의로 3가지 선택하여 각각의 프로그램 개요(어떤 내용을 누가 어떻게 진행하여 전달하는지 구성 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3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종합적으로 국내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를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2가지 습관에 대하여 각각 (1)사회적 관점, (2)문화적 관점, (3)경제적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2. 음식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참고하여 다음 사항들에 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국내 TV 방송(현재 방영 혹은 종영 관계없이) 중에서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임의로 3가지 선택하여 각각의 프로그램 개요(어떤 내용을 누가 어떻게 진행하여 전달하는지 구성 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3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종합적으로 국내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를 설명하시오.

▶ 2020년 1학기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2가지 습관에 대하여 각각 ①사회적 관점, ②문화적 관점, ③경제적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
(1) 아침식사를 자주 결식한다.
(2) 인스턴스식품을 자주 섭취한다.
2)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
(1) 아침식사 결식의 이유
(2) 인스턴트식품 섭취 이유
2. 음식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참고하여 다음 사항들에 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국내 TV 방송(현재 방영 혹은 종영 관계없이) 중에서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임의로 3가지 선택하여 각각의 프로그램 개요(어떤 내용을 누가 어떻게 진행하여 전달하는지 구성 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 수미네반찬
(2) 백종원의 골목식당
(3) 냉장고를 부탁해
2) 3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종합적으로 국내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를 설명하시오.
(1) 3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
(2) 국내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식생활을 통해서 공급 받아 왔고, 이런 식생활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기본적인 생활요구를 만족시키는 필수적 요소로 건강한 식생활 습관으로 필요한 영양소도 얻고 신체적 발달, 정신적 안정을 유지 할 수 있다.
현대인의 식생활은 가사 노동의 간소화, 여성의 사회참여,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잦은 외식, 불규칙한 식생활, 가공식품의 사용증가 등으로 영양의 불균형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양상은 전반적인 생활양식뿐만 아니라 식습관의 변화와 영양 및 건강 상태에 이르는 식생활 영역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인간은 음식의 섭취량이 많든지 적든지 간에 자기들이 자주 먹는 음식의 패턴을 어디서든지 발전시키고 이것이 그 사람의 식습관으로 고정된다. 식습관이란 대단히 복잡해서 몇 가지 이유로 설명될 수 없으며 변모해 가는 사회 속에서도 다른 변화처럼 민감하게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근래의 식습관은 생활양식과도 관련이 있어서 바쁜 생활을 하는 도시생활이나 혹은 공업화된 생활 내용에서는 조리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기 위해 가공식품을 먹는데서 오는 영양부족 또는 편식이 일어날 수도 있다.
먹방, 쿡방 열풍은 요리에 대한 개인적 관심이나 필요(가족과 식사에 필요한 음식이나 요리정보 습득)에 의한 도구적 시청 동기에서 연유한 것일 수 있다.
참고문헌
강미영(2004)「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경북 대학교 출판부
김지연(2019)「소상인을 위한 예능은 없다」
김형우(2015)「1인 가구와 방송 트렌드 변화」미디어와 교육, 5(1)
박주원(2000)「한국인의 연령.성별에 따른 식사양상 비교」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농식품유통교육원유통연구소(2014)「가정간편식 성장요인 분석을 통한 우리농산물 연계 강화 방안」
윤정윤,하애화,주세영(2017)「서울 일부 지역 학교 청소년들의 식품/영양 라벨링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연구」한국영양학회
이정아(2010)「서울지역 중학생의 가공식품 섭취실태와 구매행동 및 식품첨가물에 대한 인식」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채경(2003)「초등학생의 아침결식 실태와 관련 특성」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선미(2010)「일부지역 직장인들의 아침식사 섭취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cDonald s 경영 전략 분석 맥도날드 역사 맥도날드 연혁 맥도날드 시장현황
  • 그리고 더 나아가 맥도날드와 경쟁하고 있는 기업의 전략에 대한 것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맥도날드의 역사․ 전 세계 120여 개국의 30,000여개의 매장을 통해 1,000억 개가 넘는 햄버거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햄버거 레스토랑 맥도날드는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 (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대한의 권한을 주어 각 부서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 [마케팅] 파파이스 마케팅 전략
  • 1500여 개의 매장이 있으며, 세계 20여 개국에 500여 개의 체인점이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외식산업계의 낙관적인 성장세에 많은 대기업들의 진출이 잦아지던 1990년대 초에 대한제당 자회사인 (주)TS해마로가 국내 사업권을 획득하여 1994년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1호점을 open한 이래로 현재 117개의 매장을 운영중에 있다. -연 혁- TS(Taihan Sugar Group) 해마로 기업 연혁기업 CITS 해마로해마로 치킨파파이스해마로케터링맘스터치1993.08 (주)해마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마케팅전략 분석 및 서비스개선방안(A+리포트)
  • 2) Price3) Place4) Promotion5) Process6) Physical evidence7) PeopleⅢ. 결 론1. Physical evidence에 대한 평가 2. Physical evidence에 제시하고자 하는 전략Ⅰ. 서 론1. 선정동기현재 국내 산업에서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급속히 늘고 있다. 그 중 외식 산업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으로 경제 발전과 함께 그 규모와 시장성이 놀랍게 성장하고 있다. 소득 수준의 향상, 여가 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성의 사회 진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충효 생각)2. 문화의 발명과 발견 1) 발명과 발견 ◆ 내적요인발명과 발견은 문화과정에 새로운 문화요소의 ‘혁신’적 등장 이들은 요소들의 조합(combinations-물리적 결합)과 종합(syntheses-화학적 결합)이다. 발명과 발견은 돌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앞서 이미 문화적 준비과정을 거친다. 모든 발명과 발견이 항상 문화 변동을 야기 시키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에게 선택되어져야 만이 그것이 다른 문화요소들과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