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만 5세 유아의 ‘심리적 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0 / 2020.03.21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B형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제시
2. ‘유아교사 창의인성’ 의 조작적 정의 제시
3.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하위요인과 각 하위요인의 정의 제시
4.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설명
5.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참고: 하위요인별 문항은 4문항 이상이어야 함
목차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제시
2. ‘유아교사 창의인성’ 의 조작적 정의 제시
3.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하위요인과 각 하위요인의 정의 제시
4.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설명
5.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제시
2. ‘유아교사 창의인성’ 의 조작적 정의
3.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하위요인
4.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 결과물과 실시 과정
5.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 산출과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hwp
2.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hwp
3.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hwp
4.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하위요인과 각 하위요인의 정의.hwp
5. ‘유아교사 창의인성’ 의 조작적 정의.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인 「2019 개정 누리과정(안)」은 21세기 미래지향적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목표로 한다. 이에 맞는 실천 요소로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덧붙여 기본 인성교육을 바르게 하여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 세대에 필요한 교육은 유아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창의성을 계발시키는 일이며 이것은 곧 유아교육이 추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된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성공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능동적으로 변화에 대처할 수 있고 새로운 지식을 생산해낼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고도화되고 글로벌화 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남들과는 다른 아이디어가 큰 자산이 되고 경쟁력이 되므로 창의성 발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세계 각국은 창의적인 인적 자원을 더욱 높은 수준에서 효율적으로 개발하려는 의지를 표명하며 유아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우수한 인적 자원의 발굴은 자국의 발전과 치열한 국제 사회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한 수단이며, 이 가운데 중요한 요소는 창의성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창의성을 보편적인 잠재적 능력이고 측정가능하며, 교육에 의해 증진될 수 있는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창의성은 유아들이 적절하게 훈련만 받으면 발달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인간은 각기 다른 영역에서 창의적 잠재력을 지니고 태어나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계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의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유아기부터 창의성을 계발시키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있어 교육의 책임이 크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창의성 기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유아들에게 창의적인 성향 및 태도를 가르쳐야 하는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은 가까운 미래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바람직한 교육적 환경으로서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관련된 내적 및 외적인 요인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 레포트는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제시

창의성은 타고 나는 것인가 아니면 개발될 수 있는 것인가? 최근 교육에서 중시되고 있는 화두 중의 하나가 ‘창의성’이다. 이전에는 창의성은 ‘발휘할 수 있는 재능을 타고나는 것’ 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는 관점이 대두되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 영재교육 레포트
  • 만 평가받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를 별난 존재로 보지 않는 인간적인 동료들과 함께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덧붙였다.어릴 적 천재성을 드러냈던 아이들이 자라서 평범한 어른이 된 예는 무척 많다. 미국도 한 때 소련의 우주선 발사 충격에 휩싸여 영재교육의 열풍이 불었으나 그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릴 적 신동이나 천재로 소문이 나서 영재교육기관에 맡겨졌던 그 많은 아이들 가운데 노벨상을 받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교육과정이 아동중심이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안내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 A. Curtis, op.cit., pp.231-233과 같다.① 유아보육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다. 유아보육은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며, 단지 다음 단계의 일이나 교육을 위한 준비단계라고 만은 할 수 없다.② 모든 아동들은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아동의 사회적, 지적, 심리적, 정서적, 그리고 도덕적 감정들은 모두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배움의 과정 역시 총체적이다. 아

  • 간호행정학실습 케이스스터디 [신경외과 병동]
  • 교육위원회• 직무 향상 교육- 병동 1팀(51병동, 52병동, 00병동, 82병동)- 병동 2팀(61병동, 62병동, 71병동, 72병동)- 특수간호팀(ER, TICU, SICU, MICU, OR, 분만실, NR)• 간호부 실무 교육- 월 1회 간호부 전체 실무교육- 책임간호사 회의 개최하여 각 부서별 건의사항 개선 및 의사소통,책임간호사 직무교육- 조무사, 의무보조 교육- 미화부 교육• 책임간호사 입문교육• 신규간호사 교육- 2020년도 신규간호사 채용 시 오리엔테이션 평가)- 신규간호사 실

  • [아동복지론] 빈공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개선 방안
  • 만든다.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신체적사회적문화적심리적 박탈 등 매우 광범위하고 복합적이다. 아동에게 빈곤문제는 경제적 결핍의 문제뿐 아니라 아동의 발달, 건강, 정신건강, 행동 문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아동 발달에 가장 큰 위험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만성적인 빈곤(chronic poverty)은 아동의 사회 부적응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며 성인기의 사회 부적응에 영향을 미친다(Eamon, 2001). 빈곤아동들의 문제는 태내에서부터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