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2020)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4 / 2020.03.1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2매 요약하고 통신언어의 특징을 자료직접 수집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2020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교재 2장에 보면 빅 데이터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활용된 빅 데이터의 사례를 찾아 보십시오. 그리고 이처럼 빅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그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편리함을 얻을 수 있었으며, 빅 데이터의 활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될 위험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언어와생활(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통신 언어의 특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공통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언어와생활2020)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목차
-
1. 서론
2. 통신언어의 개념과 변화 원인
3. 통신언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4. 통신언어의 특성
5.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분석
6. 결론
7.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980년대 후반 한국에 처음 PC통신이 보급된 이후, PC 대화방 서비스 가입이 활발해지던 90년대 초를 시작으로 게시판, 전자우편, 휴대폰 문자 메시지 등 사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면서 통신언어가 형성되고 발전되었다. 통신언어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쓰이는 언어이기 때문에 그들 간의 공감대를 형성해주고 의사소통의 편의성을 촉진시켰다. 통신언어는 인터넷의 발달로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전반적으로 정착하면서 국어화자들이 생산하는 언어 자료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권순희에서는 좁은 의미의 대화나 전화상의 통화 형태로서의 대화는 음성적 요소와 비음성적 요소로 상호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데 반해 컴퓨터 통신 형태로서의 대화는 문자를 매개로하기 때문에 문자적 요소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대화로 보았다. 언어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는 소리(음성)이지만 통신언어의 매개체는 컴퓨터 자판으로 이루어진다. 조음 기관과 조음 방식에 의해 실현되는 음성을 대신하여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자모음을 입력하여 의사소통을 한다. 억양이나 얼굴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이나 시각적 표현들은 자판의 특수 문자, 기호나 사진, 그림을 통한 이모티콘이 대신한다. 이러한 표현적 장치의 특성으로 인해 통신언어는 음성으로 실현되지 않기 때문에 구어체와 문어체의 특성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며 실제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보다 생동감과 감정 전달이 어려워 기존 언어의 형태를 변화시키거나 비언어적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이와 같이 통신언어는 컴퓨터를 매개로 심리적 공간으로 볼 때 발신자와 수신자는 동시에 온라인상에 있으므로 즉각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기대 하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문자를 매개로 사용하지만 입말과 유사한
- 참고문헌
-
권김현영 외 3인(2017), 『대한민국 냇페미史』, 나무연필
김상협(2016), 통신언어의 국어 교육적 수용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
김진(2015), <인터넷 통신언어의 언어학적 특성 연구>.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대학원
이정복(2017), 『사회적 소통망(SNS)의 언어문화 연구』, 소통.
안효진, 인터넷 통신 언어의 사용 실태와 특징 연구, 수원대 교육대학원, 2010
전병용(2013), <통신언어의 음운론적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언어문화 21,251-274.
장아남(2016), <한중 미각어대조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