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1]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7 / 2020.03.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우리말의역사 |
---|---|---|---|---|---|
공통 |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국어사의 시대 구분방법
2. 각 시대별 개요 및 특징
2.1. 고대국어
2.2. 중세국어
2.3. 근대국어
- 본문내용
-
1. 국어사의 시대 구분방법
역사관에 따라서 한국 역사를 기술하는 방식과 태도가 달라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어사를 해석하고 인식하는 연구자들의 관점에 따라서 지금까지 설정된 국어사의 시대 구분은 어느 정도 차이를 보여 왔다. 국어사의 시대 구분의 기준은 연구자들에 따라서 (1) 한국 역사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 왕조 중심의 변천, (2) 한국 역사와는 별개의 독자적인 순수한 언어체계 내적 변화, (3) 한국 역사의 언어 외적 변화와 국어의 내적 변화의 절충식 조정 등으로 세 가지로 분류되지만, 언제나 그 기준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적용된 것만도 아니었다.
국어의 역사는 당대의 국어의 모습을 반영하는 문헌 기록의 유무에 따라서 기록 이전의 선사 시대와 기록 이후의 역사 시대로 우선 크게 대별되지만, 언어 자료에 대한 기록이 없는 선사는 국어사로서 성립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선사의 단계는 국어사의 시대 구분에서 제외된다. 이를 고려하여 유사 이후의 국어 역사의 시대 구분과 그 특질은 통상적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이러한 분류는 전통적인 언어사 시대 구분의 4단계 기준― 고대(Old), 중세(Middle), 근대(Modern), 현대(Present-day) ―을 준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국어학의 이해」, 최재희 외
「우리말의 역사」, 권재일
「개정 국어사 개설」, 이기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