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아동미술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28 / 2019.10.29
  • 7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_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제2장 _ 아동미술의 역사
제3장 _ 아동미술 관련 이론
제4장 _ 아동발달과 아동미술
제5장 _ 아동묘화의 특성
제6장 _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
제7장 _ 아동미술과 미술치료
제8장 _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제9장 _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10장 _ 아동미술의 교수방법
제11장 _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
제12장 _ 미술감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
1) 아동미술의 정의
(1) 사전적 정의
① 미술이란 미를 공간 및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회화, 조각, 건축 등을 말한다. (브리태니커백과사전, 1993)
② 미술활동의 본질은 일반적인 미술재료와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뿐 아니라 인간이 행하는 모든 활동과 대상에 미술적 의미가 숨어있다(김길권, 오치영, 2006).
③ 미술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 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오연주, 2005)

(2) 일반적 정의
① 아동기: 미술활동을 시작하는 시기
② 무엇인가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손에 들고 바닥이나 벽면에 그리는 행위
③ 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아동에게 있어 의사사통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
④ 일반미술과 구분하여 아동미술의 특성과 발달 양상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음

(3) 아동미술 = 사전적 정의 + 일반적 정의
유·아동들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

2)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
① 표현특성과 기법은 나이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짐
② 복잡성의 정도는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증가
③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전체적인 구성력에 대한 감각이 향상됨
④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것을 과장하여 표현함
⑤ 유아들의 난화는 근육운동과 지각적, 시각적 만족을 통해 자극받음
⑥ 유아들이 표현하는 시각 패턴은 나이에 따라 질서 있게 발달
⑦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섬세함, 즉 ‘분화(differentiation)’의 정도는 ‘개념의 성숙’과 관련됨
⑧ 유아가 사용하는 형태, 색채, 구도 등은 그들의 개성 및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음
⑨ 아동의 표현은 문화적 성격에 따라 영향을 받음
⑩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인물
⑪ 아동이 미술을 표현하는 기능은 대체로 청소년기에 고정됨
⑫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
⑬ 아동의 미술표현의 기능면에서 성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음
⑭ 아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선호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핵심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을 배운다. 단어와 숫자를 나열하는 것도 좋지만 아이디어의 기능적인 특징과 감성적인 요체를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것은 오직 그림뿐이다.’라는 문구를 보고 미술인으로써 자부심을 다시 느끼고 앞으로는 새로운 마음으로 디자인을 대할 것이라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아직까지 내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같아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나에게는 이 책이 양도 많았고, 소설책처럼 술술 읽히는 책이 아니었기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핵심적인 세 가지 모델, 심리역동적 모델(심리교육적 모델의 모태), 행동주의적 모델, 그리고 생태학적 모델만을 다루고자 한다. 선택의 이유는 상태가 심하거나 과잉행동증이 있는 아동에 대한 초기 교육에는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이,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동은 심리학적 접근방법이 성과를 거두기 때문이다. 그리고 생태학적 모델은 다른 편협한 모델들과 달리 단지 개인에게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환경과 환경체제내의 상호작용을 살피는데 관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미술에 남다른 재능을 보여 왔고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학창시절 여러 대회에서 입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가정형편과 부모님의 반대로 미술에 대한 꿈을 저버린 채 원하지 않던 인문계에 들어가 대학시험까지 치게 되고 결국,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해 좌절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인생을 허비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부모님을 설득시키고, 낮에는 학원에서 근로장학생으로 공부를 하였고 저녁부터 밤까지 미술 공부를 했습니다.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 [특수교과교육] 특수교육기관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 조사
  • 수업시간에 박승희 교수님 교재를 통해서 배운 것처럼 통합교육이 어느 한 교사의 열정과 헌신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번에 만나 뵌 S고등학교의 선생님처럼 특수교육에-그것도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는 분야가 아닌 개척해 나가야 할 점이 너무도 많은 고등학교 특수학급이라는 분야에- 헌신하시는 분이 계시다는 것에 감동 받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교육과정을 분석해 나가면서 최상의 교육과정을 위하여 고려해 보아야 할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아동복지등)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는 훗날의 나의 길의 방향이 될 수도 있다.열정을 쏟을 수 있는 분야를 찾고나면, 그 분야에 맞춰 실습기관을 선택하고, 그 외 필요한 정보들을 미리 수집하여 공부해 두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어짜피 해야 하는 실습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아무곳이나 선택하여 실습을 하게 되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겪을 뿐만 아니라 그 귀한 시간들을 열정없이 겨우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