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언어의이해1B] AI와 컴퓨터언어학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5 / 2019.10.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B형 AI와 컴퓨터언어학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하고 싶은 말
언어의이해 1학년 B형
AI와 컴퓨터언어학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인간과 언어
    2. AI (인공지능)
    3. 컴퓨터언어학

Ⅲ. 맺음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언어가 있었기에 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고, 오늘날과 같이 문화의 발달과 문명의 발달로 다양한 과학과 문명의 이기를 누리며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인간의 언어 능력은 다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우리 인간의 고유능력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우리 인간의 고유한 언어 원리를 적용한 것이 AI(인공지능)와 컴퓨터 언어학이다. 이 두 가지 기기를 통해 인간은 또 다른 언어 응용의 미래를 꾀하고 있다.
AI(Artificial Intelligence)란 컴퓨터에서 인간과 같이 사고하고 생각하고 학습하고 판단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인간지능을 본뜬 고급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 ‘딥러닝’(deep learning 또는 representation learning) 입장에서 이해란 기계 학습하기 좋은 표현법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딥러닝은 ‘무엇이 이들을 구분 짓게 하는가’에 대해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는 특징(feature)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구분하여 기계 학습하기 좋은 2차 표현법을 만들어낸다.
컴퓨터 언어학이란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로 전산언어학이라는 용어로 지칭하기도 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논리식 등을 가리키는 언어는 인간의 언어에 비해 형식언어라고 부른다.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처리한다는 것은, 인간이 자연어를 말하고, 듣고, 이해하고, 쓰는 것처럼 행동하도록 언어에 대해 인간이 알고 있는 지식을 컴퓨터에 이식 또는 학습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Ⅱ. 본 문

1. 인간과 언어

인간이 존재하는 어디에나 언어는 있게 마련이다. 아침에 깨어나면서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의 인간의 하루 생활은 언어생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어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인간의 생각에 침투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조정해 주고 꿈속에 스며들기도 한다. 언어 없는 인간 생활은 상상할 수도 없다.
언어의 중요성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오늘의 세계는 지역 간의 사회, 문화적인 교류와 자본과 정보의 이동으로 국가적, 지역적인 경계가 붕괴하면서 하나의 지구촌이라는 단일의 공간이 형성되어 가고 있는 세계화 시대이며, 더 나아가 오늘의 시대는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 저장 배분 능력이 요구되는 지식 정보사회의 특성이 나날이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중략)
.
.
2. AI (인공지능)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능, 즉 고도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고 스스로 학습하며 결과물을 산출해 낼 수 있는 인공적 지능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1958년에 리스프(LISP), 1972년에는 프롤로그(Prolog)4) 등 논리 프로그래밍 언어가 개발되었고, 이어 1980년대 초반에는 인공지능 관련 추론개념, 뉴럴 네트워크(neural network), 퍼지 이론 등 기초 이론이 정립되었다.....(중략)
.
.
3. 컴퓨터언어학

컴퓨터 언어학은 컴퓨터에 의한 인간 언어의 처리를 자연어처리라고 하는데,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처리하기 위해 인간 언어에 대한 지식을 다루는 언어학 전 분야에 대한 지식이 형식화되고 계산 모형으로 다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터 언어학의 시작은 언어와 정보에 대한 수리모형에서부터였다. 현대적 의미의 컴퓨터가 만들어지기 전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Alan Turing)은 ‘튜링 머신(Turing machine)’이라고 불리게 된 논리적 계산 모델에 대해 고안해 내게 되었다.....(중략)
참고문헌
1. 김재상(2017), 인간과 인공지능 기기의 상호작용이 EFL 환경에서 초등학생들의 협업적 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 권재일ㆍ김현권ㆍ남승호(2015), 언어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3. 김종현(2009), 언어의 이해, 태학사
4. 네이버 지식백과, 인공지능언어, artificial intelligence language(AI language), 人工知能言語] (두산백과)
5. 네이버 지식백과,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이강원, 손호웅)
6. 네이버 지식백과, 컴퓨터언어학, Computational Linguistics, (학문명백과 : 인문학, 최운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의이해A형]언어습득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30점). [교재 제13장과 교재 13장의 참고문헌 참조]
  • 언어의이해.hwp 언어의이해A형언어습득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30점).교재 제13장과 교재 13장의 참고문헌 참조-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언어습득2. 언어습득의 연령, 기간​3. 언어습득 장치4. 언어습득 과정5. 언어습득 과정의 심리학적 견해들1) 행동주의2) 이성주의3) 인지주의(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2) 비고츠키의 언어습득이론4) 상호작용적 접근 방식 - 행동주의적 접근과 언어학적인 접근의 절충안5) 인본주의6. 언어습득

  • [사회문제론 공통 4학년]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연대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
  •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1) 제14장 우리 안의 타자들: 소수자 차별의 원인과 문제들(1) 사회적 소수자 정의 (2) 소수자

  • 스페인어와 한글의 언어 비교
  • 참고문헌 Ⅰ. 스페인어 관사와 한국어 조사 체계 비교스페인어를 배우는 국내의 학습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언어 현상들 중 하나가 스페인어 관사 체계일 것이다. 우리말에는 관사라는 문법 범주가 없기 때문에 관사가 체계적으로 발달한 스페인어를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된다. 빈도 관점에서 볼 때 관사는 스페인어 학습자들이 가장 자주 접하는 형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체계적인 언어학적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스페인어

  •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
  •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Ⅰ. 서 론언어는 사람을 동물로부터 구분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행동 특성중의 하나이다. 언어발달에 장애를 가진 부모들로부터 치료실에서나 전화를 통해 “우리 아이가 말을 잘 못해요. 언어치료를 받고 싶어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대개의 경우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은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참고문헌이완용, 경고문, 매일신보, 1919. 4. 8, 5. 30.大垣丈夫 編, 朝鮮紳士大同譜, 1913.小松綠, 朝鮮倂合之裏面, 中外新論社, 1920.김명수, 일당기사, 일당기사출판사, 1927.박제순을사조약 체결 도장을 찍은 외교책임자朴齊純, 1858∼19161894년 갑오농민전쟁 당시 충청감사로 농민군 진압. 1905년 외부대신으로을사조약 체결. 1910년 한일합병 후 자작, 중추원 고문, 경학원 대제학외교통의 관료로 성장정4위 종1품 훈1등 자작, 조선총독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