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국문학] 백거이 풍유시의 평이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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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평이성

1. 시제부사의 사용

2. 지칭사의 사용

3. 수량사의 사용

4. 구어

5. 전고

6. 대비

7. 직유

8. 의성 ․ 의태

9. 인물과 사건의 사실적 묘사

III. 결 론
본문내용
백거이(772~846)는 중당의 시인으로 두보 ․ 이백과 함께 당을 대표하는 삼대시인의 한 사람이다. 백거이는 생전에 그의 시가 남들에게 넓게 읽혀지고 사랑을 받았을 뿐만이 아니라, 모든 현실을 긍정하고 무엇이든지 시로 읊었으므로 3800수라고 하는 가장 많은 시를 남길 수도 있었으며, 손수 자기의 시나 글을 집대성하기도 했다.
백거이는 일찍이 강주에 있으면서 자신의 시 800수를 추려 15권으로 엮을 때부터 자기의 시를 풍유 ․ 한적 ․ 감상 ․ 잡률의 네 가지로 분류했다. 중국문학사, 김학주著, 신아사, 2001년 252p
그 중 풍유시는 백거이의 겸제 사상을 나타낸 시들로서 대부분 40세를 전후해서 지은 것들이다. 즉 36세에 한림학사, 이듬해 죄습유가 되어 궁중에 들어갔다가 44세에 강주사마로 폄적되었을 때까지 약 10년간에 지은 백편의 풍유시와 50편의 신악부를 합친 시들이다.
백거이는 여원구서에서 자신의 시작의 뜻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옛 사람이 말하기를 궁지에 몰렸을 적에는 홀로 그의 몸을 잘 간수하고, 뜻을 얻으면 아울러 천 하를 바로 다스려야 한다 하였소. 나는 못났지만 언제나 이 말을 스승으로 받드오.
...... 그래서 나의 뜻은 아울러 천하를 바로 다스림에 있고, 행동은 홀로 몸을 잘 간수하려는 데 목적이 있소. 이것을 받들어 처음부터 끝까지 지키면 곡 도(道)가되고, 이것을 말로 표현하여 밝 혀내면 시가 되는 것이오. 그 중 <풍유시>라 이르는 것은 아울러 천하를 바로 다스리려는 뜻이 오, <한적시>라 이르는 것은 홀로 몸을 잘 간수하려는 목적을 지닌 것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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