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농산물유통학] 한약재유통현황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1

Ⅱ. 한약재 개념 및 수급 현황....................................................2
1. 한약재의 개념 및 분류...........................................................................2
2. 수급현황..................................................................................................4

Ⅲ. 한약재 유통현황....................................................................9
1. 한약재의 특성.......................................................................................9
2. 한약재 유통단계별 현황.....................................................................10

Ⅳ. 한약재 유통의 문제점.........................................................13
1. 생산규모의 영세성..............................................................................13
2. 유통구조의 전근대성...........................................................................13
3. 관리부처의 이원화와 부처간의 대립..................................................15
4. 수입산 한약재의 문제.........................................................................16
5. 유통주체들의 의식부족.......................................................................17

Ⅴ. 유통 개선 방안....................................................................19
1. 생산자 조직화.....................................................................................19
2. 시장의 개선.........................................................................................20
3. 한약재 생산 및 유통규제 정비...........................................................21
4. 다양한 가공품의 개발.........................................................................23
5. 수입산 한약재 해결책.........................................................................24
6. 각 유통주체들의 의식 전환................................................................26

Ⅵ. 맺음말..................................................................................28

참고문헌.....................................................................................30

부록 1. 지역별 한약재 생산현황..............................................31
부록 2. 제조업소에서만 제조할 수 있는 품목.........................32
부록 3. GAP(우수농산물 관리제도)의 개념............................33
본문내용
한약재는 의약품과 건강식품의 원료이자 농가의 소득원으로 오래전부터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하지만 해방이후 서양의학이 유입되어서 한의학이 전적으로 담당하던 의료부문의 역할 중 많은 부분이 서양의학으로 대체되었다. 그에 따라 한의학은 쇠퇴하기에 이르렀고 한약재에 대한 소비도 감소되어 갔다.
하지만 국민소득이 점차 증가하면서 보약의 수요가 확대되어 한약재에 대한 수요도 증대되었다. 이에 따라 한약재시장은 쇠퇴의 길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이와 더불어 1987년 한방의료보험제도가 실시되면서 한약재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되어 갔다.
아울러 전 세계 한약재 시장 규모는 2천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대체의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그 성장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한 국내적으로도 한약재산업은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오랜 시간 계승․발전되어온 우리의 전통문화의 하나로서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경제적․문화적으로 큰 성장가능성을 갖고 있고 보전․발전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약재 산업은 수입산 한약재, 특히 중국산한약재에 의해 시장이 잠식되면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전에는 당재라 하여 중국산한약재가 귀한 약재로 평가받았지만 현재는 일부 몰지각한 한약재 무역상․중간상인들의 잘못된 상관행에 의해 저질ㆍ저가의 한약재만이 국내 시장으로 유입되어 국내한약재시장을 혼탁하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고 있던 자료인듯..
    마늬 참고 하겠습니다.
  • duri8***
    (2005.04.27 18:59:09)
회원 추천자료
  • 문당리 마을의 소개 및 일반현황
  • 농산물 구입시 15% 할인 및 숙박시설 이용시 30% 할인 혜택을 주는전략이다.좋은 농산물, 믿을 수 있는 농산물을 생산해 내어도 그것을 믿고 사갈 소비자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였기 때문에 한상렬씨와 화천군 농업기술센터 공무원 최수명씨가고안해 낸 전략이다.2) 본격적인 도농교류사업을 추진하다2001년도 새농어촌건설운동에서 우수마을로 선정되는 것을 목적으로 화천군과 토고미 마을 주민들은 보다 구체적이고 본격적인 도농교류사업을 추

  • [경영정보시스템] 월마트 정보시스템분석
  • 유통관리』 김상현『유통학개론』 박봉두등 저『소매업 창업 리포트』 http://my.netian.com/~mandulee/retail.htm>98년미국유통결산http://www.fashiontalk.com/news/nsf/sep/nsf912.html『21 세기 정보시대의 13인의 리더』 http://cio.seoul.kr/971205/leader.htm『미국소매업톱100사』 http://www.fashiontalk.com/news/nsf/july/nsf733.html『월마트 홈페이지』http://www.walmart.com마트보고서』 http://nongae.gsnu.ac.kr/~bbhskim/study/case1997/file/wal.htm『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 밴, 산드라 S, 길벗 출판사『

  • [인적자원관리] 지식경영을 통한 인재경영과 인재육성 전략
  • 졸업한지 3~8년 정도 되고, 기본적인 훈련단계를 거친 초급 및 중급 관리자들이야말로 회사의 미래를 이끌 이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자의 관심이 소홀해 이들은 대체로 이직률이 높고 요구사항이 많아 조직에서 가장 불안정한 그룹이다. 우수한 직원들에게 매력적인 가치제안을 창출하고, 이를 전달하는 것은 우수한 인재를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다. 소속감을 불어넣어 주고, 그들이 회사에 중요한 존재라는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해야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유통법률,유통학개론,판매촉진론,패션머천다이징  Cyber교육:유통영어,유통정보시스템,전자상거래,CRM/One-to-One  졸업논문 작성4) 교육평가  성적관리: 각 과목 100점 만점(필기 50%, 출석 30%, 과제성적 20%)   - 성적산출: 담당교수와 교무처 협의 후 결정   - 성적평가 후 개별공지 (F학점은 낙제)    ① A+ :100~95점        ⑤ C+ : 79~75점     ② A : 94~90점        ⑥ C : 74~70점     ③ B+ : 89~85점    

  • [국제경영] 국내외 클러스터 사례연구를 통한 오송생명과학단지의 발전방향
  • 「IMF시대의 지방첨단산업단지 개발 효율화 방안」, 삼성경제연구소기사오송 단지, 亞 ‘바이오허브’ 출발!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0909200083143&outlink=1식약청 등 6개 국책기관 올해까지 오송이전 완료http://www.medipana.com/news/newsview.asp?CateCodeF=&CateCodeS=&NewsNum=50335블로그출처: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zoomin0313?Redirect=Log&logNo=50087604743http://cafe.naver.com/landshop.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4538http://blog.naver.com/gigiana79/2008627906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