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유통][도매시장]농산물유통의 활성화, 농산물유통의 유통기구, 농산물유통과 산지유통, 농산물유통과 도매시장, 농산물유통과 농업정보, 농산물유통과 농산물유통학과, 농산물유통과 조선말 판매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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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농산물유통의 활성화
1. 유통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2. 물류시스템의 개선
1) (공동)물류센터 설치․운영
2) 산지유통센터의 활용
3) 농산물의 정보체계 구축
3. 품질관리제도 개선
1) 품질관리제도의 정비
2) 품질관리제도의 홍보
4. 판매망의 확충과 판촉활동 강화
1) 판매망 확충
2) 판촉활동 및 농산물 차별성 교육 강화
5. 유통 관련 정책자금 지원제도의 개선
1) 농산물 유통 관련 정책자금
2) 농산물을 취급하는 단체가 영세하고 담보력이 부족하여 지원자금이 유용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

Ⅲ. 농산물유통의 유통기구
1. 농산물 유통기구의 의의
1) 유통기구의 개념
2) 유통기구의 특성
2. 농산물 유통기구의 분류
1) 수집기구의 기능
2) 중계기구의 기능과 형태
3) 분산기구
3. 농산물 유통기관과 중간상인
1) 수집시장의 중간상인
2) 중계시장의 중간상인
4. 농산물 유통경로
1) 유통경로의 형태
2) 시장외 거래

Ⅳ. 농산물유통과 산지유통
1. 판매방식은 어떠한가
2. 어떤 형태로 팔리고 있는가
3. 작물별 유통경로는 어떤한가
1) 고랭지배추나 양파의 경우
2) 상추와 포도의 경우
4. 정부의 산지유통정책은 어떠한가

Ⅴ. 농산물유통과 도매시장

Ⅵ. 농산물유통과 농업정보
1. 농업생산분야에 필요한 정보
2. 농업경영분야에 필요한 정보
3. 농업유통분야에 필요한 정보
4. 지역사회분야에 필요한 정보
5. 소비생활정보

Ⅶ. 농산물유통과 농산물유통학과
1. 학과 소개
2. 교육 내용
3. 취득 가능 자격 종목
4. 적성․흥미
5. 진로․전망
6. 설치 학교 현황(1학년 기준)

Ⅷ. 농산물유통과 조선말 판매방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농산물 유통개선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하나는 효율성의 증대를 통해 농산물이 가장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소비자에게 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다른 한 가지는 생산자가 적절한 가격으로 자신의 농산물을 판매하고 이를 통해 농업생산이 안정적으로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고랭지배추의 생산 및 유통현황을 보면, 다른 작물에 비해 규모가 큰 편이긴 하지만 여전히 분산적 생산체제이며, 유통에 있어서는 심한 가격변동을 보임은 물론 산지유통은 생산자 및 생산자단체의 참여가 활발하지 못한 채 상인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경우 개별 생산자가 대규모의 기업농체제로서 자체적으로 산지유통시설을 갖추고 도매상과 거래를 하는 체제이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소규모 생산체제에서 생산자가 개별적으로 유통에 참여하여 적절한 가격을 수취하고 소득을 제고시킨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또한 유통비용에 있어서도 전체적으로 보면 오히려 증가할 여지가 많다.
따라서 생산자는 생산에만 전념하여 생산성 제고와 품질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판매는 생산자조직이나 단체(농협)를 통해 수행함으로써 전문성 및 규모화의 이점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전문성과 효율성만으로 따지면 아직까지는 현재 채소류 산지유통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수집상들에게 유통을 전담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처음에 제시한 바와 같이 유통개선의 목표는 효율성의 달성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 소득안정화를 통한 농업의 안정적 생산기반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할 때, 근본적으로 자신의 이윤극대화를 우선시하는 수집상이 유통을 전담하도록 두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수집상 등록제가 시행된 이후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아직도 차명거래가 근절되지 않고 있으며, 무엇보다 가격이 높게 형성될 경우에는 농협과의 계약재배물량까지 가로채는 등 물량확보에 적극적이지만, 가격이 하락추세에 있을 경우 계약을 꺼리는 경향이 있어 생산자들이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다시 말해서 이러한 관행이 계속된다는 것은 가격상승시의 이득이 농업의 확대 재생산에 투입되지 못하게 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가격하락 시에 대비한 비축 역시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생산자단체로서 농협의 판매사업 확대 및 능력제 고를 통한 출하비중 증대는 민간유통에 대한 견제를 통해 산지유통의 효율성과 공정성 달성 뿐 아니라, 농업의 확대재생산을 위한 기반구축이라는 측면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다.

Ⅱ. 농산물유통의 활성화

1. 유통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농산물이 공급자중심 시장에서 소비자중심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음에 따라 농산물의 유통체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유통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향에서 다양하게 모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강경종(1995), 농업계 고등학교 농산물 유통 및 농업정보 관련학과의 교육과정 개발, 서울대학교
- 기회성(2010), 농산물 유통환경 및 기능변화에 따른 공영 도매시장 대응방안 연구 , 건국대학교
- 김대윤(2010), 농산물유통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 김병률(1997),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의 파급효과와 생산자조직의 대응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백승우(2005), 농산물유통 정보지원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 이한곤(2003),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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