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해갔다. 북경정부는 재정 수입면에서 보는 한, 이른바 지방이 없는 ‘중앙’이라는 기묘한 존재였다. 조여림은 수입의 부족을 차관으로 메웠다고 했는데, 이 차관이란 말할 필요도 없이 외채(外債)였다. 내채도 가능한 한 추구했지만, 구채(舊債)를 상환하지 못했기 때문에 신규로 내채를 발행할 수 없었다. 차관공여에 의한 재정지배는 열강에 있어서 군사적 우월과 함께 중국을 반식민지화하기 위한 중요수단이었다. 북경정부의 외채차용에 문제가
도시문명에 대한 문화적 콤플렉스가 잠재해 있었던 것에 기인한다. *경파문학의 특징고전문학을 지배했던 향토와 전원에 대한 동경은 현대문학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창작의 모티브가 되었다. 정신적 나그네로서 고향에 대한 향수는 작가들에게 각별하였고, 고향은 현상의 고통이 심할수록 더욱 어머니의 이미지로 작품 속에 형상화되었다. 루쉰은 에서 머슴이 되어버린 옛 친구를 통해 잃어버린 고향을 반추한바 있고 심종문은 을비롯한
심종문(沈從文)〈변성(邊城)〉심종문의 대표작. 당시 중국의 어두운 현실 속에서 이상적인 인간미를 추구하여 인류의 사랑을 나타내고자 함.량빈(梁斌)단편〈밤의교류(夜之交流)〉1932년에 있었던 ‘가오리 폭동’을 소재로 함.1935욱달부(郁達夫)중편〈출분(出奔)〉욱달부의 마지막 작품. 각박하고 잔인한 인간의 본질을 폭로. 농민과 지주, 혁명과 반혁명의 대립과 모순을 반영.노사(老舍)장편〈낙타상자(駱駝祥子)〉중국 현대 문학의 수작. 어
심종문(沈從文)심종문의 대표작. 당시 중국의 어두운 현실 속에서 이상적인 인간미를 추구하여 인류의 사랑을 나타내고자 함.1935욱달부(郁達夫)중편욱달부의 마지막 작품. 각박하고 잔인한 인간의 본질을 폭로. 농민과 지주, 혁명과 반혁명의 대립과 모순을 반영.노사(老舍)장편중국 현대 문학의 수작. 어두운 사회 현실 고발. 사회의 구조적 모순 극복의 어려움을 표현.1938. 4장천익(張天翼)단편
심종문(沈從文)〈변성(邊城)〉심종문의 대표작. 당시 중국의 어두운 현실 속에서 이상적인 인간미를 추구하여 인류의 사랑을 나타내고자 함.량빈(梁斌)단편〈밤의교류(夜之交流)〉1932년에 있었던 ‘가오리 폭동’을 소재로 함.1935욱달부(郁達夫)중편〈출분(出奔)〉욱달부의 마지막 작품. 각박하고 잔인한 인간의 본질을 폭로. 농민과 지주, 혁명과 반혁명의 대립과 모순을 반영.노사(老舍)장편〈낙타상자(駱駝祥子)〉중국 현대 문학의 수작.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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