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환경공학] 도로터널을 이용한 자동차의 PAHs 배출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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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PAHs는 잔류성 유기 오염물질로서 건강에 대한 영향과 관련하여, 특히 발암성 때문에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PAHs는 반 휘발성으로 인해 환경을 통해 침적하고 대기, 토양 그리고 수계로 재 휘발되는 이동성을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PAHs의 일부분이 지구적인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장거리 이동을 하게 된다11). PAHs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동물 실험을 통한 독성 연구와 함께 사람이 생활하는 환경 상에 PAHs가 얼마나 어떻게 분포하는지에 대한 연구 또한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는 적절한 환경기준을 제시하는 기초가 되기도 한다. 미국이나 EU에서는 PAHs 발생원 구축을 위한 방법론에서부터 발생원 조사, 각 발생원별 배출계수 산정 등 구체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PAHs 중 Benzo(a)pyrene만 특정대기유해물질로 지정되어 있고, 발생원 및 배출계수에 대한 기초조사가 되어 있지 않고 더욱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은 거의 되지 않고 있다.

1.2 연구 목적
자동차는 주거용 난방 시설과 연소시설을 포함하는 다양한 산업 시설과 함께 도시 대기 PAHs의 가장 중요한 발생원 중의 하나이다. 주로 자동차의 입자상 물질에 침적되어 배출되는데 매년 자동차 등록대수가 증가하고 있고 2005년부터는 디젤 승용차의 판매가 허용됨에 따라 도시 대기 PAHs의 농도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금까지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PAHs에 관한 연구는 주로 실험실에서 차대 동력계를 이용한 엔진 실험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는 일정한 조건에서 이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에 실제 대기로 발생되는 정도를 나타내기 어렵다. 이는 자동차의 종류, 연료의 종류, 주행모드 등 PAHs의 발생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인자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종호, 이상칠, 도연지, 김신도, 1995, "교통환기력에 의한 터널내 환기량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대기보전학회지, vol. 11, No. 3, pp.273-278
2) 이상우 외, 1993, 건축환경계획론, 태림문화사
3) 한국도로공사, 1992, 도로터널 기술기준 및 동해설(환기편)
4) Bruce A. Benner, Jr. and Glen E. Gordon, 1989, "Mobile sources of atmospheric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a roadway tunnel study",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pp.1269-1278
5) Gertler, A. W., Pierson, W. R., 1996, "Recent measurements of mobile source emission factors in North American tunnels",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 189-190, pp.107-113
6) Gertler, A. W. et al., 2002, Emission from Diesel and Gasoline Engines Measured in Highway Tunnels, Health Effects Institute, No. 107
7) Kong HA, 2001, Hong Kong Diesel Emissions Control, Hong Kong Environmental Protection Department
8) Morrison, R. T., and R. N. Boyd, 1978, Organic Chemistry, Third Edition. Chapter 30, Polynuclear Aromatic Compounds, Allyn and Bacon, Inc., pp.967-1972
9) Peter S. Pedersen, Jan Ingwersen, Torben Nie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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