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 성격이론에 대한 심리사회성격이론과 현상학적성격이론의 비교-에릭슨, 로저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A.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II. Eric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A. 자아심리학
B. 점성적 원칙
C. 인간자아발달의 8 단계

III. Carl R. Rogers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A.인간본질에 대한 관점
B.인생의 최상동기로서의 자아실현 경향
C.현상주의적(내담자 중심) 성격이론
D.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IV. 심리사회 성격이론과 현상학적 성격이론의비교
A. 인간본질에 관한 Erikson의 기본가정
B. 인간본질에 관한 Rogers의 기본가정

V. 결론 :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A.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인간이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성장해가는 존재이지만 그 문제점이 해결 또는 수정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모든 개인에게서 하나의 인간으로서 자기실현 해가는 가능성은 여전히 잠재해 있다. 인간적 접촉을 갖는 관계 속에서 따뜻한 배려를 풍요스럽게 갖고서, 심리적 안전을 느끼면서 자기탐구가 진행될 때, 문제점은 해결되고 수정되어 내적 가능성이 되살아 나오게 되는 것이다.
성격이란 유전 및 사회경험, 변화하는 환경과 같은 요인에 따라 변하는 진화적 과정이다.
대분분의 인간은 동일한 상황아래서 동일한 자극에 부딪친 경우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은 사람에 따라 자기가 처한 환경이나 성장과정 중에 이루어진 성격에 따라 자기관점에서 모든 상황을 해석한다. 성격이론이 무엇인가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성격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다음 2 학자의 견해로 정의해 본다.

II. Eric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Erik Erikson은 정신분석가이며 또한 일반적으로 자아 심리학자로 알려진 사람중의 한 사람이다. 다른 자아 심리학자와 마찬가지로 그는 자아(ego)의 발달과 기능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프로이드가 주장한 이드(Id)와 초자아(superego)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Erikson은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다. 그러나 실제로 그는 어떤 심리학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ㆍ행동적ㆍ경험적ㆍ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한다고 강조한다.
참고문헌
박아청. 1992. 성격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제한. 1998.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최순남. 199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성격. 경기도 : 한신대학교 출판부.
Calvin S. Hall, Gardner Lindzey. 1980. 성격의 이론. 서울 : 중앙출판사.
E. Jerry Phares. 1987. 성격심리학. 서울 : 양서원.
L.A. 젤리, D.J. 지글러. 1983. 성격심리학. 서울 : 법문사.
Corey, Gerald. 1993.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Carl R. Rogers. 1994. 학습의 자유. 서울 : 문음사.
심선옥 2000. C.R. Rogers의 인간중심 교육관과 비판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의 주요이론 -로저스의 이론, 매슬로의 이론
  • 성격이론에서 중요한 전제가 된다. 동양에서 머문 후 로저스는 위스컨신 으로 돌아와 1924년 사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후 Helen Elliott와 결혼하여 뉴욕에 있는 Union 신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Columbia 사범대학으로 옮겨 임상 및 교육 심리학으로 1931년(29세) 박사학위를 받았다. 1928년에 뉴욕 주 로체스터 아동생활지도 클리닉에서 일을 하였다. 1940년 Ohio 주립대학 심리학 교수가 되었다. 1945년부터 1957년까지 시카고 대학에서 가르치면서 카운슬링센터를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적 생활을 위한 필요사회의 존속과 문화 발전의 측면제3절 교육의 구성 요소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이 교육의 삼요소1. 교사어떤 형식으로든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 넓은 의미에서 교사는 교육 대상인 학생을 지도하고, 조력하며, 자극하여 과거의 상태보다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람과 환경을 지칭.교사의 중요한 자질 - 교육내용에 대한 해박한 지식, 교육내용을 가르

  •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인본주의이론, 현상학이론, 인간중심치료)
  • 교육, 소외와 무기력의 문제에까지 확대하여 적용하려고 하였다. 1974년에 로저스와 그의 동료들은 내담자 중심 상담을 인간중심상담으로 고쳐 부르고 그의 상담이론을 상담 장면뿐만 아니라 생활지도, 교육, 사회사업, 종교, 산업경영, 조직개발, 심지어 국제관계에까지 적용하여 애썼다. 로저스는 1987년 2월에 86년간의 생을 마감하였다.II. 로저스의 성격이론로저스의 성격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은 자기(self)이고 자기개념 외의 특징으로는 인간은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이론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6,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7, 사회체계이론8,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회복지9,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유아기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개념과 관점1. 인간행동의 개념과 인간행동 이해의 관점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인간행동에 대한 충분한 이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