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청소년복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
4.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Ⅲ. 학교사회사업의 실태
1.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실태
2. 한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실태

Ⅳ.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2.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

Ⅴ.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과 깊이 관련된 중요한 사회기관이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가정과 다른 사회기관들의 영향은 줄어드는 반면 학교의 영향은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며, 학교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사회화해 나가는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하고,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시민으로서의 기능을 배울 권리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교육 여건과 환경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효과적이지 못하다. 학교교육은 개인의 적성이나 흥미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교육방법도 입시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로 인간성 상실과 인간소외 현상이 일어나 교육의 목적을 위협하기 시작했으며, 학교는 입시위주의 교과 학습과 처벌위주의 생활지도로 인하여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은 중도탈락(제적, 중퇴, 휴학), 학교폭력, 약물남용, 문란한 성관계, 가출 등의 청소년 비행과 학생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고, 상대적으로 학생복지 활동은 취약해졌다.

참고문헌
김기환(1997).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한국아동복지학. 제4권.
김정환(1982). 전인교육론. 세영사.
김주미(1997). “학교내 학교사회사업과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비교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철순(2000). “학교사회사업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변귀연․ 최정아(1998). “학교사회사업의 실제와 발전방향 : 서울시 교육청 청소년
상담센터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113회 월례연구세미나
성민선․이상오․정무성․정 은(1998).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 학교사회사업 창간호.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엄주정 외(1999). 교육학개론. 가산출판사.
유영덕․한수정(1996). “학교생활 부적응아동의 부적응 요인감소를 위한 학교사회
사업 집단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태화임상 사회사업연구. 제3호.
유영준(1997) “지역사회에서의 학교사회사업”.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철수(1995)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 숭실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상동(2000).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희(1995) “ 자긍심 강화훈련이 국민 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 학교사회사업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인협(1986). 아동복지연구. 수문사.
전재일․권복순․조운희․이경은․이성국(1997).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 연구원.
최인욱(1993).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 중등학교
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하승민․조성희(1997). 사회복지론. 양서원.
한인영․홍순혜․김혜란․김기환(1997).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홍선경(1999).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특별교육 프로그램”.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19회 월례연구세미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사회 변화와 노인여가 Ⅵ. 사례1. 여성 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여성 노인의 여가실태와 교육요구- 전문가의 의견-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과제2. 노인의 여가활동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조사3. 노인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위한 기초조사Ⅶ. 결론 및 제언Ⅰ. 서론행복한 노년기 삶의 방안마련을 위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노년기 여가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각 여가활동유형에 참여한 횟수 또는 주관

  • 교정복지적대책-지역중심의 대책,피해자대책
  • 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미성년자로 성폭행으로 임신, 출산까지 하게 되어 정신적, 육체적 고통이 심각한 상태로 미혼모들의 쉼터에서 생활하고 있는 상태☞ 지원활동○ 학자금 등 지원피해자를 상담하고 안정적인 학업을 위해 학자금을 매월 지급하고 컴퓨터 1대를 지원○ 교육 및 상담지도피해자가 미성년이고 성폭력 피해자인 점을 감안하여 ‘청소년피해자 또래 훈련프로그램’에 참가하도록 하고 전문상담원으로부터 지속적인 상담을 받을 수

  • 청소년의 일과 복지적 접근
  • 청소년들을 위한 환경을 보다 긍정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 초점이 두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 증진을 위해서는 임금, 노동시간, 작업환경과 시설 등의 고용정책, 여가 및 문화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 근로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주택, 보건, 위생을 위한 사업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한다. 2. 근로청소년의 사회․문화적 특성과 특징1) 근로청소년의 특성근로청소년은 가정적 배경이나 다른 이유로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복지의 내용 및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목 차Ⅰ. 서론 Ⅱ. 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지향하는 청소년복지 1. 그간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성과 및 한2. 제4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 복지 1) 청소년 인권 및 건강․ 안전 증진 2) 어려운 청소년 복지지원 강화 3) 위기청소년 사회통합 지원 Ⅲ. 결론참고문헌 Ⅰ. 서 론청소년은 우리나라의 역사적 사건과 관련하여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주인공 중에 하나이다. 일제강점기 때는 나라를 되찾기 위해 일본과 맞서 싸웠

  • [사회복지정책] 사회서비스 바우처
  • 사회경제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속하는 가정배경 때문에 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교육 접근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라고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바우처 제도가 단순히 학생, 학부모에게 학교선택권을 부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처해있는 학생들에게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보장하여 주는 복지 제도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 질 수 있다.위의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