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한국 정부에 있어서 기업형 정부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관
1. 의의
2. 주요특징.
Ⅱ. 기업형 정부의 전략.
1. 핵심 전략(core strategy)
2. 결과 전략(Cosequence Strategy)
3. 고객 전략(Customer Strategy)
4. 통제전략(Control Strategy)
5. 문화전략(Culture Strategy)
Ⅲ. 기업형 정부 구현방안
1. 정부조직 구성원의 기업가적 마인드 구축
2. 정부조직구조의 다원화
3. 조직의 지능화, 학습화
4. 업무기술과 과정의 재설계
5. 시민사회의 견제역량 결집
Ⅳ. 기업형 정부가 가져 올 결과에 대한 논의
1. 기업과 정부의 관리 철학의 상이함으로 인한 문제
2. 민주주의 또는 형평성과의 관계
3. 행정책임 확보 문제
4. 정부의 성과 측정의 어려움
Ⅴ. 지출(spending)보다 수익을 창출(earning)한 사례
1. 수익을 창출하는 정부
2. 이윤동기를 공공사업에 활용
3. 사용료 (user fees) 부과를 통한 재정 확충
4. 돈을 절약하기 위한 지출: 이익을 위한 투자
5. 행정관리가(managers)에서 기업가(entrepreneurs)로 전환
Ⅵ. 기업형 정부의 역할.
Ⅶ. 한국정부-> 기업형 정부
1. 예산운영과 '작은 정부'
2. 감축관리와 '작은 정부'
3. 규제완화와 '작은 정부'
Ⅷ. 결론
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관
기업형 정부란 말은 1992년 미국 D. Osborne 과 T. Gabler 가 '정부재창조(Reinventing Government)' 라는 책자를 발간하면서 미래 행정정부조직으로 기업가형 정부를 지향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1997년에는 D. Osborne 과 P. Plastrick 이 '관료제의 추방(Bnishing Bureaucracy)' 이라는 저서에서 '기업형 정부를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라는 실천적인 전략을 제시한 데에서 비롯된다. 최근 OECD국가 등 모든 나라가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부부문의 생산성제고방안으로서 신공공관리론에 입각하여 정부의 모습이 기업의 긍정적인 형태를 닮아가야 한다는 기업형 정부를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고 있다.
1. 의의
기업형 정부는 정부부문에 기업가적 마인드(경영마인드)를 도입함으로써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운영방법을 모색하여 관료의 기업가적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정부를 말하는데 정부가 추구하는 이념이나 그 목표, 조직구조, 관리방법 등에 있어서 종래의 독점의식에 안주하던 경직된 패러다임을 버리고, 새로운 기업형 경쟁패러다임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법문사, 행정학원론, 김규정
이상안 저. 국정 운영론
오석홍 저, 조직이론
김중규 저, 뉴 밀레니엄 행정학
김호기 외 저, 지식의 최전선
산수야,. 시사일반상식.
이원희 저, 열린 행정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