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학교_교육의_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언
2. 창설기의 주일학교교육
3. 확산기의 주일학교교육
4. 현대의 주일학교교육
5. 결 언
본문내용
1. 서언
본 장의 경우 ‘주일학교’라는 명칭 아래 결코 변화하지 않는 성징자, 교육전문가 또는 평신도들에 의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줄기차게 계승된 가르침과 배움의 흐름이란 것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탐구하는 일이 본 장의 목적이다.
이 정도로 주일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적 연구가 적었다는 것은 그 역사적 시간의 길이에 ㅂ;헤 볼 때 오히려 이상하게 조차 느껴진다.
이 탐구작업을 위해 본 장에서는 주로 여.미 주일학교들의 창설과 발전을 그 검토 범위에 넣게 될 것이다.

2. 창설기의 주일학교교육
1)주일학교의 창설과 보급
사회에는 산업혁명의 부산물인 사회적 왜곡현상이 있었고, 이 왜곡은 연약한 연소자들에게 먼저 나타났다. 6세 정도의 아동들이 조악한 환경의 생산공장에서 노동해야만 했으며,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가 격증하여 어린이를 위해하는 환경상황이 레익스로 하여금 일요일학교를 개설하도록 밀어붙였다고 하겠다.
레익스의 이같은 시도는 적지않은 지지자를 획득했고 또한 그자신이 발행, 경형하는 신문 <글로스터 저널>을 통해서 그 성과를 소개할 수 있었던 결과, 많은 공감자를 얻어 영국 각지에 이런 “주일학교”가 개설되게 되었다. 주일학교운동에 대해 두 가지 영향, 곧 활력과 확장력을 준 것은 사실이다.
영국에서의 주일학교는 레익스가 사망한 후 어느 정도 슬럼프에 빠지기도 했었지만 이내 두 가지 특별한 일이 계기가 되어 부흥발전했다. 그것은 이 주일학교에서 일할 자원 봉사자들 곧 교사들이 모집, 확보된 점이었다. 주일학교 초기에 이 운동에 대한 반대도 있었는데, 그것은 이 학교가 정부를 전복시킬 필요에서 하층계급들을 육성하는 운동이라하여 반기를 든 목사들과 교회감독들의 처사였다 한다.
레익스가 주일학교 불리운 이유는, 그가 시작한 주일학교는 다른 예들처럼 일시적인 교육현상으로 그치지 않고 계속 항구적으로 존속되어 왔으며, 그가 발행하는 언론지를 통해 이 운동을 선전보급했고 그 주일학교가 영국과 미합중국에서 하나의 모델로 되어져서 1785년에 첫 주일학교협회까지 결성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교육 현장론 리포트
  • 교회안의 작은교회과 목: 기독교교육 현장론담당교수: 학 번: 이 름: 목 차 서론Ⅰ. 들어가는말Ⅱ. 기독교 교육 이해1 기독교 교육 목표2 주일 학교 시작 Ⅲ. 주일학교 선구자 배덕영의 기독교 교육1.1930년대 조선 주일 학교의 역사적 상황2 .배덕영의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여섯가지3. 배덕영의 기독교교육의 특징Ⅳ. 어린이교회로서의 주일교회학교1. 한국 주일교회학교의 위기론2.주일 교회학교의 갱신 유형들3. 주일 교회학교의 어린이 교

  • [주일학교][기독교학교][교회학교]주일학교(기독교학교,교회학교)개념,역사,성장추이, 주일학교(기독교학교,교회학교)문제점,미국사례,활성화방안
  •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개념과 역사,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중요성과 성장추이,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문제점, 미국의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 사례와 활성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개념Ⅲ.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역사Ⅳ.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중요성1. 주일학교 교육 사업이 성경적인 까닭이다1) 모세 오경에서2) 역사서에서3) 복음서에서4)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주제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Ⅰ. 서론1. 문제제기2. 연구 범위와 진행방법Ⅱ. 멀티미어문화에 대한 이해A. 멀티미디어의 정의B. 멀티미디어의 역사1. 컴퓨터2. 인터넷C. 멀티미디어 시대의 문화적 특성1. 사회2. 교회3. 멀티미디어의 장단점D. 멀티미디어문화와 교육1. 멀티미디어와 교육2. 멀티미디어 문화시대의 교육환경E. 멀티미디어의 신학적 근거1. 구

  • [교회교육] 21세기 교회학교의 또 다른 미래.hwp
  • 교육과정 (OPEN CURRICULUM) (2) 교육시간의 확대 (OPEN TIME)(3) 확대된 교육의 장(場) (OPEN SPACE)(4) 열린 교육조직 (OPEN ORGANIZATION)(5) 열린 인간관계 (OPEN HUMAN RELATION) (6) 열린 마음 (OPEN MIND) 2) 확대된(열린) 교회학교가 왜 필요한가?(1) 교회학교의 쇠퇴현상에 대한 적극적 대처의 필요성(2) 교회에 대한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3) 비공식(비제도) 교육으로(4) 인권교육으로서의 교육적 관심3) 역사 속에서 살펴 본 교회교육의 확대적 성격(1) 초기 주일학교의 역

  • [교회교육] 21세기 교회학교의 또 다른 미래.hwp
  • 교육과정 (OPEN CURRICULUM) (2) 교육시간의 확대 (OPEN TIME)(3) 확대된 교육의 장(場) (OPEN SPACE)(4) 열린 교육조직 (OPEN ORGANIZATION)(5) 열린 인간관계 (OPEN HUMAN RELATION) (6) 열린 마음 (OPEN MIND) 2) 확대된(열린) 교회학교가 왜 필요한가?(1) 교회학교의 쇠퇴현상에 대한 적극적 대처의 필요성(2) 교회에 대한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3) 비공식(비제도) 교육으로(4) 인권교육으로서의 교육적 관심3) 역사 속에서 살펴 본 교회교육의 확대적 성격(1) 초기 주일학교의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