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우수작)[농업] 조선시대의 農, 그 사회 유지와 변화의 핵심 (고려 시대와의 비교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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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 말 신흥사대부들이 받아들인 신유학은 불교와는 전혀 다른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다. 불교는 이 세상을 가환(假幻)으로 보면서 내세의 행복을 추구해 현실 생활 개선의 의지가 약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반해 신유학은 삼라만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만물이 생장하는 所以를 하늘의 뜻으로 풀이하고 사람도 그러한 하늘의 뜻을 본받아 생명이 있는 것을 살리는 덕(生生之德)을 실천하는 것을 제일의 사명으로 삼아야 한다는 사상을 제시했다. 天人合一의 우주관, 인생관 바로 그것이었다. 그러한 하늘의 뜻(天道, 天理)을 현세에 실현하는 주체는 왕이었다. 신하들은 왕이 받은 그러한 天命을 실현하는 데 모든 힘을 바치는 것이 도리요 충성이었다. 고려 말 조선 초의 신유학자들은 신유학의 폭넓은 사상 중 이러한 새로운 왕정관을 어느 면보다도 중요시 하였다. 새 왕조의 왕들은 먹는 것이 곧 백성의 하늘(植則民天)이란 儒家의 명제를 왕정의 최대과업으로 삼아 농정의 비중을 높였다. 신유학에서도 하늘과 신의 도움(天祐神助)을 빌었으나 하늘의 시혜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하늘의 뜻에 부합하는 일을 스스로 다하면서 하늘의 助祐를 기다리는 것으로 자세가 바뀌고 있었다. 따라서 조선시대 농경사회의 성질은 고려시대의 그것과는 매우 달랐고, 그로 인한 농업기술의 측면에서도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또한 농업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적 파급효과는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는데, 이에 관해 서술해 보기로 한다.
II. 본론
고려시대까지도 우리의 농업은 이렇게 한해 또는 두해씩 묵혀가면서 경작하는 토지가 많았다. 그런데 고려말기인 14세기 중반을 넘어서 15세기에 이르면 이 상황은 아주 달라진다. 조선왕조에 들어와서는 휴한법에 관한 얘기가 거의 없어지고, 세종대에 새로 만들어지는 공법(貢法)이란 이름의 전세제도에서는 모든 토지는 상경법을 전제로 하고 휴한법은 처음부터 인정하지 않았다. 세종 11년에 편찬된 새 농서 농사직설 에서도 모든 경작법은 매년 경작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고려말기를 거치면서 우리의 농업은 휴한법의 극복이란 중대한 변화를 치루고 있었던 것이다.
먼저 조선전기의 농업생산기술은 크게 나누어 수전농법과 한전농법으로 나누어진다. 특히 조선전기를 통한 농업생산력의 발전은 이들 두 농법에서 모두 나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외에도 그러한 발전은 시비법에서 두드러진다. 특히 이러한 발전은 󰡔농사직설󰡕 󰡔금양잡록󰡕을 중심으로 한 15세기적인 농법이 󰡔농서집요󰡕로 나타나는 16세기 전반의 농법, 그리고 󰡔농가월령󰡕으로 기술되는 16세기말 및 17세기초의 농법을 비교 검토함으로서 검출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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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태진, “조선시대 수우․수차 보급 시도의 농업사적 의의”, 한국사회사연구, (2001).
7. 이태진, “14․15세기 農業技術의 발달과 新興士族” 한국사회사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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