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일반] 나의 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목 : 나의 교육관

Ⅰ. 들머리

Ⅱ. 인격을 가꾸는 교육
1. 교육이란?
2. 나의 교육관
(1) ‘배움’을 앞세우는 교육
(2) 믿음과 기다림의 교육
(3) ‘칭찬’을 아끼지 않는 교육
(4) 나의 ‘자라남’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Ⅲ. 마무리
본문내용
Ⅰ. 들머리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을 담당하고 있거나 예비교사라면 누구나 한 번 쯤 이런 고민을 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6년 째 교단에 서고 있는 나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었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아닌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문제는 끊임없이 나에게 스스로 질문을 던지게 한다.
사람은 하늘이 하나하나 모습으로 점지해서 오직 한 차례 이 세상에서 태어나는 절대적인 존재다. 비슷한 모조품이나 꼭 같은 복제품은 결코 있을 수 없고 영원히 하나뿐인 존재이기 때문에 아무도 견줄 수가 없다. 사람과 사람끼리도 서로 견줄 수 없다. 그래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저만의 값어치를 지니고 남다른 모습과 소질과 능력을 갖고 있어서 이를 우리는 인격이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이란 사람들이 저마다 다르게 타고난 인격을 억눌리지 않고 온전하게 피워내면서 보람차게 살아가도록 돕는 일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을 되돌아보면 타고난 인격을 온전하게 피워내면 보람차게 살아가도록 돕는 교육보다는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 보다 많은 재산을 모으고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으로 일관되고 있다. 가정에서나 학교에나 학원에서나 온통 관심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이는 분명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목표가 아니 것이 분명한 데도 말이다.
이런 현실에 비추어 볼 때, 내가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란 무엇이며 걸어 가야할 길이 어딘지 다시 한 번 되돌아 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형식은 잘 갖춰져 있으니 내용이 충분하지 않은 느낌을 줌
  • qianliy***
    (2009.11.20 23:35:39)
회원 추천자료
  • [교사론] 교사의 정의와 특성, 자질, 역할, 교사상
  • 나 미국 내 조사에서는 20위 안에도 들지 못한 점이 이채롭습니다.Ⅲ. 교사의 자질1. 일반적인 자질(1) 지적기술적 측면 : 오수벨(Ausubel)의 교사행동의 효율성의 준거를 바탕으로① 교과영역에 대한 포괄적인 숙지능력② 교재를 분명하게 조직 제시하는 능력③ 자신의 지식을 학생들의 지적 성취도와 교재의 의미에 맞추어 적절하게 변역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2) 감정과 태도의 측면 교육적인 사랑의 불빛이 적어도 내 가슴속에 타오를 때 나

  •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육의 문제점6)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세계화에 따른 교육의 문제점9.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1) 태권도 교육관의 변화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3) 지도자(사범)의 인성(인품) 교육의 변화4) 지도자(사범)의 실전능력배양5) 지도자(사범)의 언어 능력과 이론을 겸비한 교육6) 지도자(사범)의 총체적 교육10.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교육철학 정립을 위한 방안11. 태권도 지도자(사범)으로서의 나의 다짐12. 시사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1장. 유아교육의 성격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1. 유아교육의 의의가.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1. 철학적 기초1) 항존주의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4) 태권도 교육과정(1) 전문기술(2) 체력 및 일반 신체활동(3) 인성교육5) 운영조건(1) 수련목적(2) 수련기간(3) 수련프로그램(4) 시설(5) 지도자의 기능 및 자질8.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의 효율화 방안1) 태권도 지도자 양성제도의 개선2)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제도의 개선3) 태권도 수련생 교육프로그램의 개선4) 태권도장 운영조건의 개선9.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의 개선방안1) 태권도 교육관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