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기계공학] 피스톤 실린더의 윤활상태에서의 마찰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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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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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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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1.1 연구동향
1.2 연구목적
1.3 연구내용

제2장 본론
2.1 피스톤의 계략적 구조
2.2 작동특성
2.3 윤활장치
2.3.1 윤활장치의 개요
2.3.2 윤활의 종류
2.4 틈새유동
2.5 기관마찰

제3장 작동 프로그램
3.1 Minitab
3.2 AVL Program
3.2.1 프로그램 관련 이론

제4장 실험 설계
4.1 마찰 관련 변수 선정
4.2 Minitab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험설계
4.3 AVL 프로그램을 통한 엔진 구동 시뮬레이션

제5장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동향

엔진에서 발생하는 마찰 손실을 개선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피스톤 링과 피스톤 스커트로 구성된 피스톤 계에서 발생하는 마찰 손실은 엔진 전체 마찰 손실의 약 40 ∼ 50%로, 피스톤 계 마찰 손실의 저감은 엔진 전체 마찰 저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저장력, 박폭 링의 사용, 피스톤의 소형, 경량화, 저점도 오일의 사용 등, 피스톤 계 마찰 저감을 위해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피스톤계의 마찰 특성에 대한 규명은 피스톤 계에서 발생하는 마찰 손실을 줄이고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피스톤계의 마찰 특성에 대한 많은 이론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피스톤계의 마찰 특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피스톤 링과 피스톤 스커트에 대해 독립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Lioyd 와 Dowoson 등이 동수압 윤활에 기초한 해석을 수행한 이후, 유체 윤활과 경계 윤활을 동시에 고려하는 혼합 윤활 해석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어, Tohde ,Wakuri, Cho 그리고 Yun 등이 피스톤 링에 대한 혼합 윤활 해석을 수행하였다. 최근에는 Tian 과 Ma 등에 의해 오일 부족을 고려한 해석이 수행된 바 있다.
참고문헌
1) Willard W. Pulkrabek, “내연기관공학”, 교보문고 , pp.43∼83, 2005
2) 조명래 외. “피스톤계 마찰 특성(I) -이론적연구- ” 대한 기계 학회 논문집 A권 제27권 제 3호, pp.349∼356, 2003
3) 윤정의 외. “운전조건 변화에 따른 피스톤-링 결합체 마찰특성”, 1994
4) 심현해 외. “링팩내의 피스톤링 윤활에 관한 연구”, 1985
5) 하경표 외. “피스톤계 마찰 측정 장치 개발” 대한 기계 학회 논문집 A권 제 26호, 제 8호, pp. 1608∼1614, 2002
6) 조성우 외. “SI 엔진 피스톤-링의 마찰모드”,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v.8 no.5, pp.114∼120, 2000
7) Schwaderlapp, M., Koch, F., and Dohmen, J., "Friction Reduction - the Engine`s Mechanical Contribution to Saving Fuel," Seoul 2000 FISITA World Automotiver Congress, Seoul, F2000A165., 2000
8)Parker, D A., Adams, D R., and Donnison, G., "The Measurement and Reduction of Pistion Assembly Friction," Proceedings of the ImechE, C375/017, 1989
9) http://www.tribology.co.kr/tribology/tribology_lubrication.htm
10) http://www.minitab.co.kr/minitab/product/product_qc2_02.asp
11) http://www.av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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