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습전략] 인지・초인지 학습전략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전략의 개념

2. 인지학습전략

3. 인지학습전략에 관한 연구사례

4. 초인지학습전략

5. 초인지학습과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1. 학습전략의 개념
학습전략은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자 자신이 취하는 모든 방법적 사고 또는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김영채, 1992: 18). 즉 학습전략이란 학습자 자신이 자기의 공부를 효과적인 것으로 할 수 있기 위하여 취하는 전략을 통칭하는 것이다. 거기에는 지식습득, 저장 및 활용을 효과적으로 하며 주의집중이나 문제해결을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주로 포함된다. 학습전략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Weinstein과 Mayer(1986)는 학습전략이란 학습자의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양식과 사고체계로서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선택, 획득, 통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정보처리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Gagne(1985)는 개인이 자신의 문제해결, 학습 및 사고의 과정을 통제하기 위해 습득하는 일종의 자기통제기술이라고 정의하였다. Dansereau(1985)는 정보의 획득, 저장, 유용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일련의 과정 또는 단계로 정의했다. Jones(1988)는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학습자가 사용하는 여러 가지 정신적 조작이므로, 학습전략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목표 지향적 구체적 행동이라고 하였다.
Mckeachie(1986)은 학습전략을 크게 인지적 전략(cognitive strategies), 초인지적 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 및 자원관리 전략(resource management strategies)의 세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다음 <표1>과 같다.
참고문헌
백은희(2005), 정신지체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박승호(2005), 자기조절학습-남서울대학교 특강, 서울여자대학교
김옥기(1988), 초인지․인지 학습전략과 수행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학위논문(박사)
김경화(1996), 초인지학습전략 및 인지학습전략 훈련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학위논문(석사)
김진호(1989),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인지전략훈련의 효과. 대구대학교 학위논문(석사)
Abdel Salam A. El-Koumy(2004), Metacognition and Reading Comprehension:Current Trends in Theory and Research, Suez Canal University
David Dean and Deanna Kyhn(2003), Metacognigion and Critical Thinking, Columbia University
Neil J. Anderson(2002), The Role of Metacognition in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Bringham Young University
Debra Fowler and Jeff Froyd(2002), How People Learn to Learn, Texas A&M University
J.A. Livingston(2003), Metacognition:An Overview,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Allyn and Bacon(2004), Cognitive view of learning, University of Victoria
http://eric.ed.gov
http://www.uni-graz.at
http://www.teachers.net
http://www.educ.uvic.ca
http://www.omsd.k12.ca.u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인지 전략1) 초인지의 개념.82) 초인지의 구성요소.83) 초인지의 전략학습.94) 초인지의 특징 및 교육적 시사점.10Ⅱ. 본론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교육개혁의 필요성, 교육개혁의 이론과 교육개혁의 전개, 교육개혁의 문제점 및 교육개혁의 추진기준, 교육개혁의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추진전략 그리고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
  • 학습자 중심의 교육개혁이라는 점에선 의미가 있지만 교육에 직접적으로 시장경제 원리가 도입되었음을 직접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개혁에 대해 교원단체가 대응하는 모습을 보면, 큰 시사점을 준다. 교육개혁의 과정에서 교원단체가 이익단체로서의 역할에 한정된 경우 거의 이렇다 할 기능을 하지 못하고 좌절을 겪고 있다. 반면에 교육의 문제가 세계 체제의 재조정과 관련되는 만큼 교사

  • 협동학습의 종류와 이론
  • 교사가 많다. 또한 각종 교육 모임에 참석하고 있는 교사들도 많이 있다. 이러한 자발적인 모임이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현직 교사들은 지나친 수업 시수와 각종 업무에서 오는 부담감에 시달리고 있다. 그런 까닭에 지정된 연수를 통한 재교육을 통한 강제적 연수를 제외하고는 자발적인 연수를 할 만큼의 여유가 나지 않는 교사가 많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협동학습에 대한 인지도를 설문조

  • [초등체육 교육 수업지도안]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6학년 Ⅲ. 게임 활동(야구형 게임)
  •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조건 아래서 가능한 빨리 게임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 2대 1 게임이나 3대 3 미니 게임이 포함될 수 있다. 교사는 그 시합을 관찰하고 학생들에게 질문을 한다. 아울러 학생들에게 게임의 목적과 그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에 대한 사고를 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복잡한 개인 기술(드리블, 슛, 패스)을 배우게 하기 전에 게임의 전략적 기초(주고 빠지기, 스크

  •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
  •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자기통제와 관련된 사회적 기준을 내면화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1.3 사회적 발달-학교와 사회적 발달학교는 아동의 인지발달과 사회적 발달의 장으로서 사회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또한 교사는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행동이나 지도방법에 의해서 아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과 관련된 규범을 학습하게 되며, 자신의 사회적 지위에 따르는 사회적 정체감을 형성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