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 목차
-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제 1 장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교육목표
<5도념>
제 2 장 인간이해와 교육
1. 칸트의 인간이해와 교육
가. 칸트의 인간이해
2. 헤르바르트의 교육인간화
가. 헤르바르트의 칸트 비판
나. 헤르바르트의 인간학
제 3 장 교육과 수업
1. 헤르바르트의 교수학적 기본 관심
2. “교육적 수업”의 세 가지 차원
가. 윤리적 차원
나. 심리적 차원
다. 논리적 차원
3. “교육적 수업”의 특징
제 4 장 헤르바르트의 교육 방법 3가지
1. 관리
2. 교수
3. 훈육
- 본문내용
-
<5도념>
① 내면적 자유의 이념 : 망설임이 없는 자유
- 도덕적 판단과 의지가 일치 / 내면의지에 의한 실천 / 내면적으로 자유로운 사람 / 내면적으 로 자유로운 사람으로 이뤄진 사회 추구
② 완전성의 이념 : 절대선 추구
- 강력한 의지, 충실, 조화가 구비되고 활동하는 상태
③ 호의의 이념 : 남의 불행을 나의 불행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
- 타인의 행복도 자기의지의 대상/ 자기를 희생하며 남의 의지 도움
④ 정의의 이념
- 두개의 의지가 있을 때 자기본분을 지켜 분쟁을 없게 하는 것
⑤ 보상의 이념
- 의지에 따른 행동에 정당한 댓가 치름
과학적인 교사교육기관이 갖는 의미
1)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실천의 개선.
2) 학문적이고 교육학적인 교육과정의 재조직.
3) 이론과 실천 관계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것
- 중요한 것은 이 기관이 이후 독일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사교육 발전에 큰 공헌 을 하였다는 접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