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목차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제 1 장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교육목표
<5도념>

제 2 장 인간이해와 교육
1. 칸트의 인간이해와 교육
가. 칸트의 인간이해
2. 헤르바르트의 교육인간화
가. 헤르바르트의 칸트 비판
나. 헤르바르트의 인간학

제 3 장 교육과 수업
1. 헤르바르트의 교수학적 기본 관심
2. “교육적 수업”의 세 가지 차원
가. 윤리적 차원
나. 심리적 차원
다. 논리적 차원
3. “교육적 수업”의 특징

제 4 장 헤르바르트의 교육 방법 3가지
1. 관리
2. 교수
3. 훈육
본문내용
<5도념>
① 내면적 자유의 이념 : 망설임이 없는 자유
- 도덕적 판단과 의지가 일치 / 내면의지에 의한 실천 / 내면적으로 자유로운 사람 / 내면적으 로 자유로운 사람으로 이뤄진 사회 추구
② 완전성의 이념 : 절대선 추구
- 강력한 의지, 충실, 조화가 구비되고 활동하는 상태
③ 호의의 이념 : 남의 불행을 나의 불행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
- 타인의 행복도 자기의지의 대상/ 자기를 희생하며 남의 의지 도움
④ 정의의 이념
- 두개의 의지가 있을 때 자기본분을 지켜 분쟁을 없게 하는 것
⑤ 보상의 이념
- 의지에 따른 행동에 정당한 댓가 치름


과학적인 교사교육기관이 갖는 의미
1)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실천의 개선.
2) 학문적이고 교육학적인 교육과정의 재조직.
3) 이론과 실천 관계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것
- 중요한 것은 이 기관이 이후 독일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사교육 발전에 큰 공헌 을 하였다는 접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의 개요와 현대적 시사점
  •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의 개요와 현대적 시사점 ◈1. 헤르바르트(J.F. Herbart)의 교육론헤르바르트 교육학을 철학으로부터 독립시킴으로써 교육학을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시키려고 노력한 현대의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를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로 보는 주된 이유는 그가 윤리학과 심리학이라는 두 개의 축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학을 정립하였다는 데에 있다.헤르바르트에 의하면 하나의 학문으로서의

  • [교육사상][교육철학]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 교육사상
  •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Ⅰ.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삼육론(三育論)2. 가정교육론1) 개념2) 목표3) 내용4) 방법5) 체제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1) 자연적 상태2) 사회적 상태3) 도덕적 상태4.

  •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의 한계점Ⅲ. 코메니우스 VS. 루소1.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육사상1) 형이상학2) 지식관3) 인간관과 교육4) 자연관과 교육5) 교육목적6) 교육내용7) 교육방법2. 루소 : 18세기 대표하는 교육사상가, 자연주의 교육론 주창.2. 자연주의 교육 3. 자연상태와 행복관1) 자연상태와 사회상태의 인간의 모습 2) 행복관 4. 자연관과 성장관1) 자연관 2) 성장관5. 교육계획과 교육과정 Ⅳ.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 교육학의 토대(1) 헤르바르

  • [아동교육] ‘정약용, 이승훈, 안창호, 헤르바르트’의 생애 및 사상
  • 정약용, 이승훈, 안창호, 헤르바르트의 생애 및 사상【 다산(茶山) 정약용 】Ⅰ. 생애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널리 알려진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영조 38년(1792)에 경기도 광주 마재(지금의 양주군 능내리 소내의 마재)에서 정재원(丁載元)의 4남 2녀 중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정약용의 호는 다산(茶山), 또는 여유당(與猶堂)이고, 자는 미용(美鏞)이며, 본관은 압해(押海)이다. 정약용의 아버지인 정재원은 남인 가계(家系)에 속한 명문 출신으로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1. 근대 교육학의 아버지, 헤르바르트2.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체계3. 표상 심리학4. 교육의 목적5. 교육의 방법6. 교수 4단계1. 근대 교육학의 아버지, 헤르바르트ㆍ19세기 독일의 대표적인 교육학자이자 철학자였던 피히테와 페스탈로치의 영향을 많이 받음ㆍ헤르바르트는 대학에 교육학과를 창설하여 교육학 연구를 본격적으로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였으며, 교사훈련과 교수법의 실험을 위한 실습학교를 설치하여 부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