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헌정보학] 대학도서관 이용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홍보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 록> ----------------------------------------- 2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2. 연구의 범위 ---------------------------------------- 3

Ⅱ. 이론적 배경

1. 홍보의 개념 및 의의 ---------------------------------- 3
2. 홍보의 단계 ---------------------------------------- 4
3. 홍보의 효과 ---------------------------------------- 6

Ⅲ. 대학 도서관의 이용 증진을 위한 홍보

1. 대학 도서관 홍보의 의의 및 필요성 ---------------------- 7
2. 대학 도서관의 홍보의 단계 ---------------------------- 8
3. 대학 도서관 홍보의 방법 ------------------------------ 10

Ⅳ. 대학 도서관 이용자들의 인식 요인 및 수준
1. 대학 도서관의 인식 요인 ------------------------------ 16
2. 대학 도서관 홍보에 대한 인식 -------------------------- 18

Ⅴ. 결론 ------------------------------------------ 18



<참고문헌> --------------------------------------- 20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학 도서관은 대학의 교육, 연구 및 학습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정리, 축적하여 대학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대학의 핵심 기관이다.
오늘날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정보 고속도로를 통한 학술 정보의 교환이 활성화되고 있고, 학술 정보 데이터베이스나 CD-ROM과 같은 전자 매체의 등장으로 도서관 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변화는 대학 도서관 봉사자와 이용자간의 새로운 관계 정립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대학 도서관은 이용자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술 정보 센터로서의 변화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은 물론 이용자에게도 이러한 활동들을 알려 대학 도서관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 일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 도서관의 홍보 방안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 도서관의 효과적인 홍보 방안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 도서관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 관심도, 요구도, 자료 및 참고 봉사의 활용도, 대학 도서관 홍보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수준을 측정하고, 이들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며, 회귀분석을 통하여 인식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힘으로써 효과적인 대학 도서관 홍보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미혜. "공공도서관 홍보에 관한 경험적 연구." 논문집. 28. 덕성여자대학교, 1996.
강혜경. "우리 나라 대학 도서관의 이용지도에 관한 연구." 도서관, 36:5. 1987.
고영복. 현대 사회심리학 이론. 서울: 법문사, 1970.
곽병희. 디지털 환경에서의 대학 도서관 평가 항목과 그 지표. 문헌정보학논집, 7(1). 2001.
권은경. "도서관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도입에 관한 연구." 도서관학논집, 14. 1987.
김이현. 대학도서관의 효과적인 홍보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중앙대학교, 1991.
김정기. 새 PR원론. 서울: 탐구당, 1981.
노진구. 대학 도서관 이용자 기반 정보검색시스템 설계를 위한 이용자 요구 분석. 한국문헌 정보학회지, 34(4). 2000.
박명남, "공공도서관 홍보활동에 관한 고찰." 대구시립도서관보, 10. 1988.
백상기. PR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0.
안광래. "도서관 PR과 Communication Media." 도협회보, 26:2. 1985.
오두범. PR 커뮤니케이션론. 서울: 나남출판사, 1997.
윤말숙. "공공도서관 PR의 특징과 방법에 관한 연구." 도서관 연구, 3. 1986.
윤희중. PR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1984.
이규선. 도서관 Public Relations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3.
이영자. "미국 대학도서관 이용지도의 발달." 도서관학논집, 3. 1976.
이용재. 우리 나라 대학 도서관에서의 주제별 참고봉사 활성화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4(2). 2000.
이종렬. 대학 도서관 이용자들의 도서관 인식 수준에 따른 효과적인 홍보. 시민과 도서관, 3(4). 2002.
전승균. "도서관 PR의 실제." 국회도서관보, 3:5. 1966.
전용진. SPSS/PC+. 서울: 크라운출판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대학 및 사설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공동으로 활용하거나, 국내외 일반대학 교수, 연구원, 산업현장의 전문가 등을 가상대학 교수로 활용하며, 학생지원을 위한 지역학습센터로써 기존 기관(대학, 회사, 도서관 등)을 공동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셋째, 성공적인 가상대학들은 질 관리 제도의 도입으로 기존 대학 수준의 학습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질적 수준이 인정된 기존의 인적 자원 및 교육과정을 이용하고, 기존 대학 수준 정도의 평가

  • [정보시스템경영] 병원도서관
  • 연구- 소비자 보건정보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연구② 경영환경 분석- 내부 환경- 외부 환경- SWOT 분석- 중점 추진 전략③ 운영계획- 조직 체계- 인력 자원- 예산 관리- 장서 개발- 자료 열람 및 이용- 시설 관리- 홍보 및 마케팅Ⅲ. 결론 및 제언1. 서론본 보고서는 한양대학교병원의 ‘한양대학교병원 도서관’을 기관으로 설정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작은 도서관의 경영을 계획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한국사회 안에서 문헌정보학의 역사

  • [사서교직론] 독서요법의 효용성과 활성화방안
  • 도서관계의 연구자와 사서들에게 독서요법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이제는 독서치료의 유용성에 대한 논의에서 도서관과 사서들이 독서치료를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고 적용해 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야 할 단계인 것이다. 이 연구는 독서치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 가치를 인식시키고 단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들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는 도서관과 문헌정보학계의 새로운 활로 모색

  • [사서교직론]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 도서관계의 연구자와 사서들에게 독서요법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이제는 독서치료의 유용성에 대한 논의에서 도서관과 사서들이 독서치료를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고 적용해 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야 할 단계인 것이다. 이 연구는 독서치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 가치를 인식시키고 단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들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는 도서관과 문헌정보학계의 새로운 활로 모색

  • [학업계획서]학업계획서 -- 인문학부~ 심리학과까지 총정리
  • 대한 색다른 관점을 배우기 위해 신과학을 공부해볼 생각입니다. 신과학의 비판을 극복하거나 수용하는 과정에서 과학은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신의 조화와 건강을 위해 단전 호흡을 배울 것입니다. 건강한 몸을 가지고 정열적으로 연구에 몰두하기 위해서 입니다. 저는 대학재학 중에 학교의 교육과정을 성실히 따라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밑바탕을 바련하고 진정한 물리학자가 되기 위해 물리를 체득하고 싶습니다. 대학 졸업 후 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