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지리] 대구의 랜드마크에 대한 고찰과 방향성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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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Ⅱ. 랜드마크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도시환경의 이미지와 랜드마크의 관계
2. 랜드마크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3. 관련 연구 고찰

Ⅲ. 대구의 랜드마크와 인지도 분석
1. 대구의 랜드마크 존재 여부
2. 현재 대구의 랜드마크에 대한 인지 조사
3. 앞으로 대구의 랜드마크

Ⅳ. 결론
1. 연구의 의미
2. 발전적 랜드마크 지정을 위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랜드마크는 시각적 특이성으로 인하여 도시의 이미지 확립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도시 구성요소이다. 사람들은 사인이나 지도와 같은 추상적인 물체보다는 랜드마크에 의해 물리적 환경에 적응하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복잡함, 길 찾기의 어려움과 같은 도시의 공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도시 구조가 쉽게 이해되어져야 한다.
도시에 익숙한 사람일수록 랜드마크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랜드마크가 도시 내에서 체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을 때, 도시의 단조로움이나 불명확한 이미지에서 탈피할 수 있게 된다. 선진 외국은 오래 전부터 시애틀의 랜드마크 지구나 뉴욕의 랜드마크 보전계획 등을 통해 도시의 상징적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처럼 랜드마크는 식별성 강화, 경관의 형성을 통한 경관관리, 도시의 이미지성 제고 등의 도시 계획적 측면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도시의 시민이나 방문객들이 공유할 수 있는 랜드마크의 인지요인과 영향력 범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향후 도시 계획적 활용이나 정보제공 등의 차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랜드마크의 기능 및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 내 여러 가지 랜드마크를 사람들이 인지하는 특성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랜드마크의 물리적인 높이와 영향력 범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유용한 도시 계획적 자료를 도출함에 있다.

참고문헌
1. 권종옥(1999), 아시아지역 고층건물의 지역성 표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 문집 15권 7호 p.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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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현호·안순회(1988), 서울시 도심부의 공간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 학회논문집 4권 2호 p.59-65

5. 임승빈·오규식·윤인규·박창석(1983), 도시 스카이라인 보존·관리기법에 관한 연구(Ⅰ), 한국조경학회지 21권 3호 p.77-88

6. 장명수(1972), 전주시 도시 형태 중 고전요소의 추출과 보존에 관한 연구, 대한건 축학회지 16권 46호 p.22-30

7. 김종호·변재상·임승빈(2002), 랜드마크의 영향력 범위와 인지요인과의 관계, 한 국조경학회지 30권 4호 p.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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