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공격적 정치광고가 수용자의 후보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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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선행연구의 검토
1) 정치광고가 후보자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2)공격광고의 ‘의도하지 않은 효과’에 관한 연구
3)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유경향에 관한연구

3.연구가설 및 주요변인의 정의

4. 주요변인의 정의

5. 연구방법

6. 연구결과

7.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정치사에서 정치광고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으며 그 노하우도 많지 않은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 정치광고가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한 것은 1987년 13대 대통령 선거부터이다. 이때부터 여론조사, 후보자의 이미지 정립등 체계적인 선거 전략이 수립되고 직업적인 정치광고 전문가들이 참여해 만든 정치광고가 등장하였다. 또한 1992년 대통령 선거부터 텔레비전 정치광고가 허용되면서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텔레비전 정치광고는 현대 선거 캠페인에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관련 연구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공격적 정치광고 이다. 공격적 정치 광고란 광고주 후보가 상대후보자나 정당에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 상대후보나 정당의 약점을 강조하는 광고로써 공격적 정치광고에 많은 연구자들이 관심을 쏟는 이유는 공격적 정치광고가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 있다.

이에 관한 대표적인 예로는 대한민국의 16대 대통령 이였던 김대중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로 나와 유리할 때쯤 항상 나왔던 북풍사건이나 색깔론 이라든지 17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회창후보 아들의 병역비리 문제 그리고 이번 미국 대선에서부시의 이라크 침공에 관한 케리후보의 공격을 들 수 있다. 위의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공격적 정치광고가 순기능을 하였는지 역기능을 하였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유권자가 후보자에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격적 정치광고가 효과가 있는 것일까 라는 의문과 오랜 세월 유교의 영향으로 공격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공격하는 사람조차 나쁘게 평가하는 우리나라와 같은 특수한 상황을 감안할 때 공격적 정치광고가 목표후보나 정당에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줌은 물론이요 광고주 후보에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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