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에서 한국현대문학의 기점론과 이행기론을 정리하고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논의에 대해 근거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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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1894년 갑오개혁설
2. 3·1 운동설
3. 18세기설
4. 해방설
5. 1866년설
6. 문학사 기술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현대문학은 19세기 중반부터 오늘에 이르는 문학을 의미합니다. 한국 현대문학은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것입니다 현대문학은 고전문학이 살아남는 봉건사회제도와 풍속습관이 붕괴된 곳에서 다시 정착했습니다. 중국 문학처럼 지배계급 사상을 대표하고 그 감정을 표현하는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문학은 없습니다. 현대문학은 한국문학에 의해 수립되어 한국문학을 통해 널리 전파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매스미디어로 부상한 신문이나 잡지를 통해 많은 독자들을 만나게 됐습니다. 이러한 현대문학의 문체 개방성은 현대문학이 현대성을 추구하는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Ⅱ. 본론

한국 사회의 변화는 한국 문학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문학의 변화와 사회의 변화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학은 더 먼 미래를 예측할 수 있고 문학은 사회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변화뿐만 아니라 문학의 변화를 고려하여 현대문학적 특징을 지닌 작품이 등장하는 시점을 한국현대문학의 시작으로 삼아야 합니다. 어떻게 중국 문학사에 현대 문학의 출발점을 확립하느냐는 것은 사람들이 줄곧 주목해 온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각 현대문학의 출발점을 살펴보고 갑오개혁설, 3.1운동 설, 18세기 설, 해방 설, 1866년 설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채호석. 󰡔청소년을 위한 한국현대문학사󰡕. 두리미디어. 200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민족문학사연구소. 󰡔새 민족문학사 강좌2󰡕. 창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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