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와 MZ세대_소비문화의 새로운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26 / 2023.06.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MZ세대들이 라이브커머스를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 지에 대해 조사한 자료 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주체로서의 MZ세대

3. 라이브커머스의 진화

4. MZ세대의 소비와 콘텐츠와의 결합

5. 콘텐츠커머스와 MZ세대의 소비문화
(1) 즐거움을 위한 소비
(2) 함께하는 소비
(3) 가성비와 가심비의 추구
(4) 가치 중심의 소비

6.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과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오프라인 소비는 위축되고 온라인 유통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등장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라이브커머스는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 부상하였습니다. 한 투자증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2023년에는 상당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과 같은 다른 국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는 왕홍(인플루언서)들의 인기를 바탕으로 라이브커머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중국에서는 2021년에만 라이브 방송으로 거래된 금액이 630조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의 합성어로서, 인터넷이나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스트리밍 방송입니다. 일종의 진화 버전인 라이브커머스는 오픈마켓처럼 유통 경로가 짧고 소셜커머스처럼 진입 장벽이 낮아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방송을 보면서 진행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며, 이러한 소통은 단순히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것뿐 아니라 진행자에 대한 호감과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라이브커머스는 기존의 판매 방식에 비해 자유롭고 솔직하며 상호작용성이 높아 구매 전환율이 더욱 높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이후 라이브커머스는 중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한국에서도 2020년 코로나 여파로 인해 다양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들이 등장하였으며, 카카오의 톡딜 라이브, 네이버 쇼핑(윈도우)라이브, 롯데백화점의 100라이브, 잼라이브, 그립라이브커머스, 쿠팡라이브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러한 라이브커머스의 확산에는 모바일 기반의 디지털 기술과 주요 소비 주체인 MZ세대의 역할이 큽니다.
참고문헌
김미예?옥경영, ?MZ세대의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이 지속가능소비에 미치는영향: 기업책임행동의매개효과를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7권3호,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2021.
김민송?김정열, ?패션온라인쇼핑몰의AI 추천서비스만족도연구: MZ세대를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7권 3호,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21.
김수정?박해란?최샛별, ?윤리적 소비에 관한 사회학적 고찰: 20대 여성의 윤리적소비 인식과 실천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1권 1호,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정현, ?삼양라면60주년캠페인[평범하게위대하게] 사례연구?, ?광고PR실학연구? 15권 1호, 한국광고PR실학회, 2022.
장정재, ?코로나19 시대 부산의 “비대면 마케팅”활성화 방안-언택트 소비 증가에대응하는 “라이브커머스”에 주목?, ?BDI 정책포커스?, 부산연구원, 2020.1-16.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유통업계의 커머스와 콘텐츠 융합을 통한 시너지시도?, ?미디어 이슈 & 트렌드? 4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대면 공연예술의 특성, 현황 및 발전방안
  • 소비자가 수입 자유화로 관세 없이 싼 가격에 외제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가정하자. 이제 시장의 권력은 소비자에게 넘어간다. 공연예술도 마찬가지이다. 예술의 산업화 측면에서 생산과 제작에만 집중된 현재의 순수 예술적 시각은 바뀌어야 한다.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공연 예술 역시 유통과 소비가 중요하다. 이는 관객 중심, 즉 소비자 중심으로 예술정책이 재편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순수예술이란 관점에서 새로운 작품, 많은 작품들의

  • INTERPARK경영 INTERPARK창업 배경과 성장 스토리
  • 커머스○ 그루폰 코리아와 제휴○ 양사 판매 상품 공유 통해 시너지 효과 기대 신시장 개척모바일 앱○ 도서, 티켓, 항공, 숙박 등 개별 어플 출시○ 서비스의 스마트화 추진○ 대중 지식을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 학습서 전문몰 오픈 예정○ 원하는 도서 검색 기능 강화커피 시장○ 자회사 인터파HM, `디초콜릿커피` 베이징 직영 1호점 오픈○ 고급 커피 통해 중국의 젊은 세대 공략패션 쇼핑몰○ 패션 전문몰 ‘스토어-D○ 소비자 맞춤 검색 기

  • [마케팅원론] 다음 기업분석
  • 흐름이 원활한 상태전망:성장 및 수익성 향상 전망-동영상UCC를 통해 광고부문의 잠재력 강화가 기대되며 대선 모멘텀과 검색 및 동영상의 안정적인 트래픽을 기반으로 성장 전망-라이코스,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 등 자회사의 실적 개선으로 지분법평가이익 증가가 예상되어 향후 수익성 향상 기대-가격비교쇼핑 검색서비스인 “쇼핑하우”오픈으로 디앤샾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수수료를 통한 이익증가 전망예컨대 최근

  • 카카오 개발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세대 기술인 00나 00 같은 기술또한 함께 개발해내며 미래를 만들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00만이 제가 가장 가고 싶은 기업이 되었습니다.전략같은 영업인/ 경영인/ 엔지니어 / 사회구성원인으로서 기여하는 것이다 ~ 발화를 이런식으로 스타트본인이 가장 잘 답변 할 만한거에 초점을 두고 답변에 대한 살을 채워넣으세요.36. 너무 뻔한 답변들이 많다 본인에 대해 좀 더 소개해 달라?전략본인의 관심사 취미 특기 존경인물~~ 노멀한 것으로

  • 라이브커머스 현황 및 향후시장전망 [라이브커머스,커머스,그립,오픈마켓, Livecommerce]
  •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해 얼굴을 알리며 제품을 판매하는 왕홍도 생겼다. 대부분 100만명이 넘는 팬을 보유하는 중국 왕홍은 연예인이나 유명 기업인만큼 중국내에서 큰 인지도를 얻으며, 한번 라이브커머스로 제품 판매에 나서면 제품 완전 판매를 기록하는 완판 대란을 일으키는 존재다. 라이브커머스는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가 자신들의 장점을 내세우며 각축을 벌이던 중, 이 둘의 장점을 지니고 등장한 새로운 소비 방식이다. 라이브 스트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