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성공사례 20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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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은 수 개국에 걸쳐 영업 내지 제조거점을 가지고 세계적인 범위로 영업을 하는 기업으로 시장, 기술, 경영방법의 국제적 공동화가 이루어지는 기업이다. 이와 같은 다국적기업의 일반적 경향은 국내·외 활동의 구별이 없으며, 중요시되는 것은 그 기업의 이익으로, 이익 획득을 위한 장소와 기회가 있으면 세계 어디든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국에 거점을 둔 본사와 각 거점은 모두 독립적인 이익관리단위의 성격을 지니며, 그 이익을 거점 자체의 경영충실화를 위하여 현지에 재투자됨을 원칙으로 한다.
목차
Ⅰ. 다국적기업의 개관
1. 다국적기업의 정의
2. 다국적 기업의 목적
3. 다국적 기업의 특성

Ⅱ. 다국적기업의 성공사례
1. Proctor&Gamble의 일본진출 성공사례
2. Mcdonald 성공사례
3. Burger King 성공사례
4. KFC 성공사례
5. 롯데리아 성공사례
6. 파파이스 성공사례
7.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8. 스타벅스 성공사례
9. Nike 성공사례
10. Wal Mart 성공사례
11. 코카콜라 성공사례
12. Swatch 성공사례
13. Adidas 성공사례
14. 루이비통 성공사례
15. E-MART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16. 프라다 성공사례
17. 삼성전사 성공사례
18. 도미노피자 성공사례
19. Levis 성공사례
20. 노키아 성공사례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Ⅱ.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1. Proctor & Gamble의 일본진출 성공사례

1980년대 초, P&G는 일본에서 Cheer라는 세탁물 합성세제를 소개했다. 미국에서 개발된 Cheer는 모든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고 충분한 거품을 낸다는 메시지로 미국시장과 일본시장에서 판촉 되었다. 그러나 대다수의 일본 소비자들은 온도와 상관없이 찬물로 옷을 세탁하고 거품이 나지 않는 세제를 선호한다. 그래서 Cheer는 찬 물에서 세탁할 때 효과적이며, 거품이 나지 않는 세제라고 그 광고 메시지를 바꾸었다. 이는 현재 일본에서 P&G제품 가운데 가장 잘 팔리는 상품으로 꼽히고 있다.

1995년까지 P&G는 일본에서 그릇용 비누를 판매하지 않았다. 1998년까지 일본의 베스트셀러 브랜드인 Joy는 일본 그릇용 비누 시장의 20%를 점유하여 매출 4억 달러를 기록했고, 복합 브랜드 시장의 국내 회사 Kao and Lion Corp.는 P&G 진입 전, 40%의 지배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P&G가 Joy와 함께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포장 디자인,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광고 개발, 소비자 니즈를 포착하여 제품 개발을 규격화하는 능력에 있었다.

P&G는 1990년대 초, 시장조사를 하던 중 일본 주부들이 그릇을 닦을 때 세제를 과도하게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일본인은 주로 튀긴 음식을 많이 먹는데, 그들이 사용하는 세제는 기름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일본 P&G 연구원들은 유럽 회사의 과학자가 신기술에 기초하여 개발한 세제 만드는 방법을 배웠다. 또한 상품의 디자인과 포장의 결점도 보완하였다. 기존 상품은 길이가 길어서 마트 선반에 진열할 때 자리를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이를 보완한 작은 원통형의 새 용기는 주어진 선반 공간을 알맞게 활용했다. P&G는 Joy와 광고 개발에 상당한 노력을 기했다. P&G 광고 대리점 덴추는 광고에 유명한 코미디언 주부를 출연시켜 접시에 Joy 한 방울을 떨어뜨리게 한 후, 곧 접시에 묻은 기름때가 말끔히 사라지는 장면을 연출했다. 1996년 3월 Joy의 시장 점유율은 10%에서 18%까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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