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시장의 세분화, 표적화, 정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24 / 2023.0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시장표적화·세분화·정위화의 관계

2. 시장세분화

3. 시장정위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장표적화 ․세분화 ․정위화의 관계

관광시장에 있어서 세분시장별로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게 하게 되고, 이 시장 세분화를 통해 확인된 여러 세분시장들을 평가하여 어떤 세분시장을 목표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이 시장표적화(market targeting)라 볼 수 있다.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에 중심된 요소는 기업능력에 부합하는 측면에서 세분화가 이뤄져야 하는데, 세분시장간의 비용 ․ 성과 ․ 기술적인 측면에서 상호관련성이 있는지의 여부가 가려져야 한다. 그리고 표적시장 선정시 기업의 자원, 제공되는 서비스의 동질성, 서비스상품의 수명주기, 시장의 동질성, 경쟁자의 전략이 고려되어야 하며, 너무 과대하게 시장을 세분화하여 능률성을 상실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세분시장 진출시 유의점으로는 세분시장의 관련성이 있는 것을 모아 시너지효과(synergy effect)를 기하도록 하며, 순차적으로 경쟁자의 대응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반면에 기업이 시장세분화와 서비스차별화를 아무리 잘 고안하여 실행한다 하더라도 시장에서 그 자신이 누릴 수 있는 위치를 정확하게 포착하여 기반을 강조하지 않으면 성공하기가 어렵다. 목표시장 내의 고객들의 마음에 특정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하고, 적절한 제품 서비스를 통한 고유의 이미지를 창출하여 이러한 이미지에 조화되는 방식으로 현재 및 잠재고객에게 의사소통하는 노력으로 경쟁업체에 비해 차별적 우위를 구축하는 것이며, 선정된 고객집단의 특정욕구에 대응시키려는 활동이 바로 시장정위화(positioning)인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의 세일즈 마케팅관리
  • 호텔의 Sales & Marketing 관리 **1 호텔마케팅의 기초마케팅의 개념 일반 제품과 호텔 서비스의 차이점호텔마케팅관리2 전략적 계획전략적 계획의 개념기업전략사업전략3 마케팅계획 및 마케팅환경 분석마케팅계획의 개념마케팅 환경분석4 STP 시장 세분화시장 목표화시장 정위화5 호텔마케팅 믹스전략호텔마케팅 믹스의 개념8P목차**호텔마케팅의 기초**호텔마케팅의 기초DifferenceManagementDefinition지금은 바야흐

  • [마케팅] 옴니허브 마케팅 사례
  • 관광기념품 공모전 대상 수상 친환경 한약재로 스타기업우뚝◆건강식품도 “한방(韓方)”으로 ◆고기능 한방화장품 시장 확대◆음료시장에 뜨는 별 “한방음료” STP전략Segmentation (시장세분화)Targeting (표적화)Positioning (포지셔닝)환경 분석 1)거시 환경 (1) 사회 문화적 환경 (2) 정치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2)미시 환경 (1) 산업구조 분석 -SWOT분석(남양17차)(광동 옥수수 수염차)4p 전략분석1) product 전략분석(1) 옴니허브

  • 본죽ppt 레포트
  •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국내 - 대.중 도시 상권지역의 유동인구 많은 곳이 아닌 상주인구 많은 곳 해외 - 철저한 고급화와 현지화 전략을 위해 수도권지역 및 거대도시에 일본인, 중국인, 말레이시아 현지인이 밀집에 있는 최고 주거업무 단지 지역 04. STP 전략 시장 표적화 (Targeting) 국내 젊은 층, 특히 그 중에서도 여성층 수험생 , 환자건강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해외미국/일본 - 한인들과 현지인말레이시아 - 현지인과 관광객04. STP 전략

  • [광고판촉론] 광고판촉론 - 부산외국어대학교 IMC 기획 보고서
  • 세분화 )①. 핵심층- 예비외대인, 재학생②. 행동층- 재학생1,2학년③. 의식층- 학부생, 대학원생④. 추종층- 아웃사이더 학생2). Targeting( 우리학교의 주표적시장과 부표적시장의 계층을 선택 )①. 주표적시장- 예비대학생 및 예비 편입생표적가치인적역량, 취업, 대외인지도, 전문지식②. 부표적시장- 예비 대학원생 및 평생교육원 예비 교육생표적가치전문지식, 졸업장 및 학위, 기업+학교 연계연구, 창업3). Positioning( 표적시장계층에 대한

  • [포지셔닝] 포지셔닝의 전략수립과 사례
  • 관광지 측면에 있어서도 포지셔닝의 정의에 대해 논하였는데 김충기(1994)는 “관광지 포지셔닝은 특정 관광지를 경쟁 관광지보다 뭔가 다르게, 즉 보다 좋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 관광지 특성을 관광객으로 하여금 지각하게 하는 과정으로서, 이러한 관광지 포지셔닝은 관광객의 기대감, 관광객의 특성, 경쟁 관광지의 특성 등의 세 가지 구성요소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고 하였다.또한 정익준(1996)은 “정위화 또는 포지셔닝이란 세분시장내의 관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