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_가치사슬 분석을 사용해서 관심 있는 기업의 활동분야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가장 뛰어난 경쟁자와 비교해서 경쟁우위와 열위 부문을 서술하시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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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전략론
가치사슬 분석을 사용해서 관심 있는 기업의 활동분야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가장 뛰어난 경쟁자와 비교해서 경쟁우위와 열위 부문을 서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가치사슬 분석
2) 기업 활동 분야 - 삼성
3) 삼성과 애플의 경쟁력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기업의 목적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며, 그들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다른 기업과 비교하고, 경쟁하는 등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아무리 유명한 브랜드, 소비자들에게 소비되는 브랜드, 시장에서 이름있는 브랜드라고 해서 경쟁력까지 높은 것은 아니다. 어떤 기업이든 그 자리를 유지하고 경쟁 속에서 이기기 위해서 버티고 버티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은 기업의 이미지, 상품이나 서비스의 상태 등이 긍정적으로 유지되고, 문제가 없도록 혹시라도 경쟁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개선하고 또 개선한다. 이러한 것을 했을 때야말로 기업의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들어 필자가 선정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기업이라 할 수 있는 "삼성전자"이다. 이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을 기초로 삼성전자의 활동 분야 분석과 유력한 경쟁사인 애플과의 비교로 삼성전자의 경쟁력은 과연 무엇인가에 관하여 다음 본론에 기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가치사슬 분석
먼저 가치사슬 분석이란 무엇인가 알아보자. 가치사슬 분석이라고 하는 것은 내부자원을 분석하는 기법으로서 기업이 자신의 제품에 가치를 더하고 이 활동을 분석하여 비용을 절감하거나 차별화를 늘리는 주요 지원 활동을 식별하는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기업 내에서도 다양한 활동이 사슬처럼 얽혀서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직접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 본원적 활동, 이를 지원하는 것을 지원 활동이라고 한다. 개별 활동으로 나누어 갈 활동이 창출하는 가치, 비용을 분석하면 이 활동이 어떻게 기업에 공헌하는지 알 수 있어 이를 파악하여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로 가치사슬(VAC)인 것이다.
이러한 가치사슬 분석에는 2가지 접근법이 있는데 이 접근법은 회사가 어떤 유형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싶은지에 따라 다르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과 차별화 이점을 위하여 필요한 단계가 나열되어 있다. 첫째는 비용 우위로 먼저 회사의 기본, 그리고 지원 활동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후에 각 활동의 상대적 중요성을 제품의 총비용에 설정하고, 각 활동의 비용을 식별한 후 활동 간의 연결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비용의 절감 기회를 파악한다. 두 번째로는 차별화인데, VCA의 경우 비용보다는 차별화에 관하여 경쟁할 때 다르게 수행된다. 차별화의 원천은 먼저 우수한 제품과 기능 추가 등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때 비용 구조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 가치 창출 활동과 고객을 충족하기 위한 차별하기 우한 전략이 필요하고, 이를 지속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기업 활동 분야 - 삼성
삼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대규모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가치사슬 분석을 바탕으로 삼성의 활동에 대해 분석하면 먼저 삼성은 전 세계에 있는 다양한 공급처에서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공급받는다. 삼성은 제품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생산하는 반도체 등이 핵심 원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게 가장 중요하고 이는 상품을 적절한 시기에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 생산과 관련하여서는 생활가전, 에어컨, 컴퓨터, 모바일 기기, PC, 공기청정기, 카메라, IoT 기기, 메모리, 디스플레이 등을 생산하고 수익성이 좀 낮다고 판단되는 카메라 등은 과감하게 생산을 중지하였다. 이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비효율적인 요소를 제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삼성과 관련한 자회사 삼성전자로지텍은 물류와 관련하여 물류관리를 대행하고 있는데, 삼성과 일반 중소기업을 비교하면 물류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자회사를 생산할 수 있는 자본력이 있다는 걸 볼 수 있다. 이곳은 전문성과 첨단 디지털 분야 기술력을 결합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들어줄 수 있도록 하는 최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고 이곳은 삼성에서 생산하는 것을 포함하여 한국 및 해외시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물류와 전략, 운영 업무 등을 전담한다.
또 영업 마케팅 부서에서는 마케팅과 관련하여 제품과 기업의 IMC 전략 담당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전략, 데이터 분석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리테일 마케팅과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여 제품의 브랜드를 개선하고 시장조사 등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만, 기기 고장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도 국내 각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삼성에서는 삼성 인력개발원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기업에서 지향하는 가치 중 인재 제일로 인적자원관리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삼성과 애플의 경쟁력
① 경쟁우위
가장 먼저 하드웨어의 자체 생산에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2017년을 기준으로 매출 34조 원에 달하는 세계 1위 제조사이기도 하고, 기술력이 이미 세계적인 수준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러나 애플은 자체 공장이 없어서 대만의 디스플레이 납품업체인 폭스콘 등의 기업에 아웃소싱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반도체 공급난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을 때 제품 생산이 지연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또 노동자의 근로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이러한 측면을 보면 삼성이 경쟁력의 측면에서 이기고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특히 자체 생산으로 생산이 증가하고 대량 양산도 가능하다.
② 경쟁열위
반대로 경쟁열위를 보면 사후관리의 측면이라고 생각된다. 삼성 서비스 전자는 국내 곳곳에 있어 소비자들이 사후관리에 있어서 큰 불만은 없겠지만, 해외에서는 삼성보다 애플이 좀 더 서비스를 받기 활발하고, 삼성의 경우 특히 북미 지역에서는 원활한 서비스가 어렵다고 한다. 하드웨어의 경우 삼성이 사후관리를 하기도 하지만, 이후 다른 제품이 출시되면서 이전 모델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중단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애플은 제품의 호환성이 높고 계속해서 소프트웨어 지원이 진행된다. 또 삼성의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경쟁력이 약한 편이다. 애플은 프리미엄의 이미지가 강하고 브랜드의 이미지가 삼성보다 더 우수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점으로는 애플에 미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 광고 등에서 보면 애플의 경우 좀 더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강한 느낌을 주고 있다는 것을 필자도 느꼈다.
3.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가치사슬 분석의 정의와 관심 있는 기업 중 하나인 삼성의 활동 분야를 각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가장 뛰어난 경쟁사인 애플과 비교하여 경쟁우위와 경쟁열위를 비교하여 서술하였다. 기업마다 장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조사하면서 이 기업은 어떤 것이 강점이고 약점인지를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만약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할까 생각하면 이렇게 가치사슬을 분석함으로 약점을 최대한 없앨 수 있도록 하여 경쟁력이 강한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보고서를 마친다.
[참고문헌]
1. 애플은 안 하지만 시장조사는 경영나침반, 안상훈, 동아일보
https://dbr.donga.com/article/view/1101/article_no/2889
2. 삼성, 불안한 1위, 모바일 혼동스런 전략...애플 따라갑기 힘겹다, 박현준, BROTHER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10430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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