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국제화와 다국적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24 / 2022.06.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1. 기업의 국제화
2. 다국적 기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기업의 국제화
1) 개업의 국제화의 의미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의 경영 활동이 국내 시장에서 출발하여 세계의 여러 나라로 확대되어 가는 과정을 말한다. 기업의 국제화는 국내 시장 지향 -> 수출 시장 지향 ->현지 시장 지향 ->범세계 시장 지향이라는 4단계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국제화는 확산 일로를 걸어왔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단독으로 또는 다양하게 결합되어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첫째,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온 국가 간 교역 장벽이 대폭 완화됨에 따라 국가 간에 생산 요소의 이동이 자유롭게 되었다는 점이다. 기업은 전 세계적 아웃소싱을 통하여 각국마다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비교 우위적 생산 요소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함으로써 생산 요소의 안정적 확보는 물론이고 생산비를 낮출 수 있게 되었다.
둘째, 교통과 통신 수단의 발달에 따른 지리적, 시간적 격차가 단축되면서 세계인들이 소비 패턴과 기호가 동질화됨으로써 세계가 하나의 동질적인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은 단일 시장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한 규모의 경제화를 통하여 최대의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화에 동참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