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국제화와 다국적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24 / 2022.06.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의 국제화

2. 다국적 기업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국제화

1) 개업의 국제화의 의미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의 경영 활동이 국내 시장에서 출발하여 세계의 여러 나라로 확대되어 가는 과정을 말한다. 기업의 국제화는 국내 시장 지향 -> 수출 시장 지향 ->현지 시장 지향 ->범세계 시장 지향이라는 4단계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국제화는 확산 일로를 걸어왔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단독으로 또는 다양하게 결합되어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첫째,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온 국가 간 교역 장벽이 대폭 완화됨에 따라 국가 간에 생산 요소의 이동이 자유롭게 되었다는 점이다. 기업은 전 세계적 아웃소싱을 통하여 각국마다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비교 우위적 생산 요소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함으로써 생산 요소의 안정적 확보는 물론이고 생산비를 낮출 수 있게 되었다.
둘째, 교통과 통신 수단의 발달에 따른 지리적, 시간적 격차가 단축되면서 세계인들이 소비 패턴과 기호가 동질화됨으로써 세계가 하나의 동질적인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은 단일 시장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한 규모의 경제화를 통하여 최대의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화에 동참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의 전략] 다국적기업(국제기업,글로벌기업)의 전략 - 자금조달전략, 연구개발전략, 인사관리전략, 마케팅전략
  • 다국적기업의 전략 다국적기업(국제기업,글로벌기업)의 전략 - 자금조달전략, 연구개발전략, 인사관리전략, 마케팅전략목차다국적기업의 전략Ⅰ. 자금조달전략Ⅱ. 연구개발전략Ⅲ. 인사관리전략Ⅳ. 마케팅전략다국적기업의 전략기업의 국제화를 목표로 할 때 어떠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가 문제된다. 일반적으로 기업국제화에 있어 고려되는 전략으로서는 자금조달전략, 연구개발전략, 인사관리전략,

  • [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국제기업 발달단계와 종류(수출기업,다국적기업,다지역기업,글로벌기업)
  • 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국제기업 발달단계와 종류(수출기업,다국적기업,다지역기업,글로벌기업)목차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Ⅰ. 수출기업Ⅱ. 다국적기업1. 다국적기업의 용어2. 다국적기업의 정의기준3. 다국적기업의 정의Ⅲ. 다지역기업Ⅳ. 글로벌기업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경영활동의 내용이 국제화된 기업을 일반적으로 국제기업이라 부르고 있는데, 이러한 국제기업은 국제화수준에 따라 수출기업, 다국적기업(다지역기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전략] 글로벌전략의 의의와 경쟁우위, 모델, 수립절차
  •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며 여러 국가에 산재해 있는 사업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기업국제화의 제1단계에서 성공적인 해외시장진입이 달성되어져서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 다음으로 중요한 문제는 기업의 활동방식을 각 지역별로 대응할 것인가, 아니면 전 세계적으로 통합할 것인가의 선택이 중요한 전략적 관심이 된다.최근 글로벌산업의 확대와 더불어 글로벌전략이라는 말이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전략] 글로벌전략의 의의와 경쟁우위, 모델, 수립절차
  •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며 여러 국가에 산재해 있는 사업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기업국제화의 제1단계에서 성공적인 해외시장진입이 달성되어져서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 다음으로 중요한 문제는 기업의 활동방식을 각 지역별로 대응할 것인가, 아니면 전 세계적으로 통합할 것인가의 선택이 중요한 전략적 관심이 된다.최근 글로벌산업의 확대와 더불어 글로벌전략이라는 말이

  • 한국 기업의 국제화과정이해
  • 기업이 지향하는 기업형태2. 해외지향기업 (수출기업)① 수출에 의한 해외시장 개척, 조업도의 제고 및 생산규모의 경제단위화 달성을 통한 수익의 증대를 목표 ② 마케팅 부서의 2분화 → 국내부, 수출부③ 중요한 수출시장에 지사 또는 현지법인 설치 ← 국내경영자 파견④ 자금 활용 전담부서를 종래의 회계부서로부터 독립 시킴⑤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우위가 국내에 있음02 국제화 과정3. 현지지향기업 (다국적기업)① 수출부를 외국부서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