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를 중심으로 한 신용카드 산업내 경쟁 - 신용카드 업계의 현황, 현대카드의 기업개요 및 마케팅 전략, 경쟁기업들의 개요 및 현황, 카드사 간 경쟁, 동향 예측 및 결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카드를 중심으로 한
신용카드 산업內 경쟁
목 차
Ⅰ. 서론
Ⅱ. 신용카드 업계의 현황
Ⅲ. 현대카드의 기업개요 및 마케팅 전략
1. 개요
2. 주요 연혁
3. 매출 및 손익
4. 회원 수
5. 카테고리별 카드 수
6. 현대카드의 전반적 마케팅 전략
Ⅳ. 경쟁기업들의 개요 및 현황
1. 삼성카드
2. 신한카드
3. BC카드
Ⅴ. 카드사 간 경쟁
1. 광고전략
2. 프리미엄 카드 경쟁
3. 월드컵 마케팅
Ⅵ. 동향 예측 및 결론
1. 2010년 신용카드업계 동향 예측
2. 결론
Ⅰ.서론
우리‘일시불’조는 현대인의 필수 결제수단 중 하나인 신용카드 시장 내 기존기업간의 경쟁의 심화정도를 조사하기로 하였다. 90년대 초반 국민소득의 증가와 함께 활기를 띄던 신용카드 시장은 카드대란 이후 다소 침체되는 분위기를 보이다가 재 부흥기를 맞아 현재는 성숙산업에 접어들어 대표적인 시장주도 카드사 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 조는 신용카드 산업 내에서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이고 또한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를 현재 시장점유율 2위 기업인 현대카드를 중심으로 놓고 환경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신용카드 업계의 현황
민간최종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신용카드 이용금액의 비중이 2002년 이후 40%대 중ㆍ후반을 유지하면서 성숙산업 단계에 접어든 신용카드업은 2008년에도 회원탈취경쟁과 선두 업체와의 시장점유율을 좁히기 위한 마케팅 경쟁을 치열하게 지속하였다.
특히 구조조정이 일단락됨에 따라 각 카드사는 내부조직을 강화하고 그룹 내 금융 및 비금융의 계열사 채널을 활성화하면서 연계영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였다.
이 같은 은행계와 전 업계 중소형 카드사들의 공격적 영업으로 인한 경쟁의 심화 속에서도 2008년 한국 신용카드 시장은 안정적 자산 성장, 양호한 자산건전성, 높은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의 실물경제로의 전이가 글로벌 경기침체에 점차 영향을 미치면서 2008년 4분기부터 각사들은 리스크 관리 중심으로 사업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2009년에는 경기둔화와 소비부진이 당분간 지속되면서, 이로 인해 신용카드 이용실적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부동산, 펀드 등 보유자산 가치가 하락하고 기업구조조정에 의한 실업증가로 소득이 감소하는 등 카드업계의 주요 고객군인 가계의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신용카드 업계는 영업자산 포트폴리오 및 회원의 카드 사용한도 조정과 더불어 자산건전성 개선 등 리스크관리에 역량을 집중해왔다.
그러나 2009년 중 신용카드시장은 빠른 회복세를 보이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였다. 연초 연체율 상승, 대손비용 증가 등 위기를 맞았으나, 금융 여건이 안정화되면서 조달비용 감소, 보수적인 영업 행태,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양호한 수익성과 건전성을 회복했다.
Ⅲ. 현대카드의 기업개요 및 마케팅 전략
1위 카드사였지만 현재 신한카드에 의해 시장점유율 2,3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카드는 현재 상황을 위기이자 기회로 생각하고 역발상을 통한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외형과 수익성의 균형 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현대카드는 ‘기획 단계에서 손익을 철저하게 계산해서 해라. 마진 없는 일은 하지 마라.’라는 경영방침을 통해 비교적 탄탄한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업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융기관] KB국민카드 경영전략
  • 카드가 국민은행에서 분사하는 등 경쟁환경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신한카드가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2인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현대카드와 KB카드, 삼성카드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내세워 새해 초부터 고객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산업은행, 우정사업본부 등 국책금융기관까지 새로 카드시장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KB국민카드 역시 2월 16일 신용카드업 진출에 필요한 금융당국의 본인 및 허가를

  • 2024년 신한카드 85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 목 차 >Part 1. 전 직군 최신 면접 질문 85문항① 마케팅 / 고객관리 / 인바운드 (관련질문)② 웹개발 / 핀테크 / 네트워크 보안 (관련질문)③ 경영기획 / 통계 (관련질문)Part 2. 기업 정보 및 면접 전형 총정리1. 면접 전형 방식2. 신한카드는 어떤 기업인가?3. 신한카드의 인재상4. 카드 업계 현황5. 신한카드는 최근 어떤 사업을 했을까?6. 신한카드의 최근 사업 성과7. 신한카드의 경쟁사 분석 : 현대카드8. 신한카드의 경쟁사 분석 : 삼성카드9. 신한카

  • 성공적인 신용카드시장 진입사례 -혁신적인 광고와 차별화된 제품 통한 현대카드M 마케팅전략
  • 업계와의 제휴를 통한 카드 발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단순히 카드 이용자가 많은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되었다. 즉, 소액결제가 중심이 되면서 주거래 카드가 되어야만 실질적으로 기업이익에 기여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경쟁사에서는 카드의 포인트 통합화를 추진하여 이에 대처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카드는 최근 VVIP를 위한 카드를 출시하는 등 시장 상황과는 연관 없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우리는 이에 대해 금융계 신용카드

  • [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분석 및 표준화 연구
  • 내 이동전화사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제공 현황 24표 3-6 국내 이동전화사의 무선인터넷 사업전략 - 25표 3-7 무선포탈 사업 주체간의 강약점 분석 26표 3-8 무선인터넷 단말기 관련 국내업체(중소기업)들의 동향 26표 3-9 국내 무선인터넷 컨텐츠 사업 동향 27표 3-10 유럽의 주요 무선 인터넷 서비스 유형 및 내용 -

  • 2003년(2000년대)의 산업동향과 세계경제, 2003년(2000년대)의 한국경제와 중국경제, 2003년(2000년대)의 경제동향, 2003년(2000년대)의 산업경기, 2003년(2000년대)의 주택시장, 2003년의 컴퓨터산업과 관광산업
  • 경쟁이 예상Ⅸ. 2003년(2000년대)의 관광산업참고문헌Ⅰ. 2003년(2000년대)의 산업동향1. 자동차상반기 생산과 수출은 신차 출시효과 지속과 북미수출 호조세 등에 힘입어 각각 9.7%와 24.3% 증가한 반면 내수는 공격적인 마케팅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수시장의 침체로 5.1% 감소하였다. 하반기에는 수출의 경우 미국의 경기회복 가속화와 내수부문 부진만회를 위한 업계의 수출확대 노력으로 1.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생산과 내수는 경기침체 지속과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