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인재 육성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삼성의 인재 육성 전략
삼성의 인재 육성 전략
들어가기 전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은 무엇일까? 두 번 생각해 볼 것도 없이 삼성이다. 그렇다면 삼성은 왜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 일까? 이 질문의 대한 대답이 이 과제의 시작이며 끝일 것이라 생각한다.
서론
삼성의 성공요인을 일본 주간지 ‘동양 경제’(05년02월28일)에서는 1)실력에 맞는 처우 2)국제화 가속을 위한 지역 전문가 제도 3)우수인력 확보 4)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에의 투자로 내다보았다. 이건희 회장은 ‘한명의 인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린다.’ ‘인재를 육성하지 않는 것은 죄악이다’라고 말하며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위의 ‘동양경제’와 삼성 이건의 회장의 말처럼 삼성의 성공 요인은 인재이다.
삼성은 창업 이래 "기업은 사람이다"라는 신념으로 인재제일, 인간존중의 철학을 실천해 온 전통이 오늘날의 삼성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1957년 그룹 공채제도 도입이후 본격적인 교육 훈련 평생 교육개론을 시작한 이래 약 45년의 인재양성의 역사와 전통을 유지해 오고 있다.
이 처럼 삼성은 누구보다도 우수한 인재들로 인하여 지금의 자리에 설 수 있었던 것이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은 삼성을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일찍 깨달았다. 하여, 삼성은 엄격한 과정을 거쳐 사람들을 뽑은 다음에도 교육 훈련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연간 인력양성 비용만 2000억원, 재교육 비용만 800억이 넘은 돈을 써왔다. 삼성 이 전 회장과 현 삼성 회장은 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세계적 수준의 교육시설을 마련했으며 웬만한 선진기업보다 훨씬 많은 교육예산을 투자해 왔다. 언젠가 미국 제 3의 자동차 회사였던 크라이슬러의 아이아코카 전 회장은 삼성의 교육 예산이 자기네 회사의 곱절이나 되는 것을 알고 크게 놀랐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많은 돈으로 삼성은 어떻게 인재를 육성해 내는 것일까?
본론
그의 대한 대답은 ‘삼성맨’을 만드는 것이다.
삼성맨의 대하여 설명하기 전 우선 ‘인력 개발원’이라는 것부터 설명 하는 것이 순서 일듯하다.
삼성인력개발원은 82년 종합연수원 호암관의 개원을 시작으로 삼성인 양성의 산실로서 “인재의 삼성"이라는 삼성이미지 구축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특히, 91년 종합연수원 창조관의 개원을 통하여 삼성의 문화를 유지, 계승, 발전시키는 기업문화의 메카로서, 국내 HRD를 선도하는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99년 고인수 現 부원장 취임 이래 삼성인력개발원이 추구하는 비전은 기업문화와 경영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