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과 리더십 -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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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결정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대안을 모색하고, 모색된 대안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의사결정의 결과는 인간에게 미래에 대해 행동방향을 설정하여 주는 행위이다. 따라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였는가에 따라 그 결과도 크게 달라진다.
의사결정은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된다. 문제해결과정, 분석과정, 선택과정이 있다.



첫째, 의사결정은 문제해결과 관련이 있다. 조직은 해결해야 할 수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의사결정은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단계이기는 하지만 문제해결 그 자체는 아니다. 문제해결은 의사결정과 그에 따른 행동이나 구체적 조치를 포함하기 때문에 문제해결과정이 의사결정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둘째, 분석과정이 필요하다. 의사결정의 환경을 점검하고, 의사결정의 문제를 정의하며, 결정의 목표를 세분화하며, 문제를 진단하는 것이다. 물론 문제와 조직의 능력에 따라서 분석의 단계나 기업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는 있다. 그러나 여러 대안을 마련한다는 점은 공통적이다.
셋째, 선택과정이다. 선택의 내용은 행위를 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 할 경우에 어느 수준 또는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등에 관한 선택이다. 선택하는 과정에는 의사를 결정하는 사람의 가치관 등이 개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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