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과 리더십 -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의사결정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대안을 모색하고, 모색된 대안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의사결정의 결과는 인간에게 미래에 대해 행동방향을 설정하여 주는 행위이다. 따라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였는가에 따라 그 결과도 크게 달라진다.
의사결정은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된다. 문제해결과정, 분석과정, 선택과정이 있다.
첫째, 의사결정은 문제해결과 관련이 있다. 조직은 해결해야 할 수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의사결정은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단계이기는 하지만 문제해결 그 자체는 아니다. 문제해결은 의사결정과 그에 따른 행동이나 구체적 조치를 포함하기 때문에 문제해결과정이 의사결정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둘째, 분석과정이 필요하다. 의사결정의 환경을 점검하고, 의사결정의 문제를 정의하며, 결정의 목표를 세분화하며, 문제를 진단하는 것이다. 물론 문제와 조직의 능력에 따라서 분석의 단계나 기업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는 있다. 그러나 여러 대안을 마련한다는 점은 공통적이다.
셋째, 선택과정이다. 선택의 내용은 행위를 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 할 경우에 어느 수준 또는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등에 관한 선택이다. 선택하는 과정에는 의사를 결정하는 사람의 가치관 등이 개입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 경제] 마케팅에 대해서
- SCM 제일제당 햇반의 공급사슬 개선전략
- [경영전략] CJ제일제당의 성공요인 분석
- CGV 기업분석과 전략분석및 CGV 향후전략제시
-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 올리브영 브랜드분석/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사례와 SWOT분석/올리브영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 [소비자행동론] E-MART 이마트 점포내부관리전략
- [소비자행동론] E-MART 이마트 점포내부관리전략
- 아디다스 vs 나이키 마케팅믹스 4P전략 비교분석과 마케팅전략 공통점,차이점 및 나이키,아디다스의 향후전략과 나의의견
- 나이키의 스포츠 마케팅 및 전략
- [자유무역협정] 한·ASEAN FTA 의 모든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