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 Cousine & 소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Ⅱ. 음식문화에서 현재 일어나는 현상과 원인 1

1. 음료문화가 내용면에서 다양화, 형식면에서 세분화 1
2. 정보가 많아지면서, 맛집을 찾아다니는 문화가 생김 2
3. 전문점이 발달 4
4. 이국적 음식문화 대중화 4
5. 음식자체의 분위기를 즐기는 문화 5
6. well-b Green 강조 6
7. 음식점의 블랜드화, 프랜차이즈 음식점 8
8. 퓨전 음식에 대한 수요 감소 9
9. 편의점 문화, 간편식이 대중화 9
10. 고급화 추구와 저렴한 가격추구로 양분화 10

Ⅲ. 인터뷰 11

Ⅳ. 문제점과 개선방향 14

1.음식문화 사대주의 14
2.투명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생산방식과 판매방식 14
3.음식소비문화의 양극화 15

Ⅴ.앞으로의 전망 15

Ⅵ. 나가는 말 16
본문내용
인간의 음식문화는 민족과 문화권마다 다르고 시대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근대사에 음식문화를 살펴보면 1950년대에는 ‘먹었느냐?, 안먹었느냐’라는 내용이었다. 6·25후 한끼 먹기가 쉬운 일이 아니었으며 품삯으로 한끼를 대신하는 시대일 정도로 우리 사회는 가난했던 것이다.1960년도에는 ‘얼마나 많이 먹었느냐?’라는 양적 음식문화 시대였다. ‘어디 가면 많이 먹을까?’를 고민하고 많이 주는 음식점이 소문나는 시대였다. 하지만 1970년대 들어서면서부터는 ‘무엇을 먹을까?’라는 질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래서 맛이 좋고 질이 좋은 음식점이 입소문을 거쳐 주변에 퍼져나갔다. 이는 당시 음식 소비가 기본적 소비에서 벗어나 더 고차원적인 소비를 하고자하는 욕구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러한 욕구의 변화는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문화에 반영이 되어 수없이 새로운 문화들이 사회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고 또한 사라지고 있다.

우리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따라 사회 각 분야에서 급변하는 면모를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음식문화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음식문화도 또한 사회의 변화에 맞춰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다. 1980년대 초만 해도 대부분의 식사는 가정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는 등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음식 문화가 발전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198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 우리 음식문화에서 외식문화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특히 햄버거, 양식 등 미국의 음식문화가 외식문화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외식 문화에 대한 소비가 주춤했으나 2000년에 들어서면서 음식에 대한 소비가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현재에 들어서는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로 인한 맞벌이 증가 등 생활패턴변화의 원인으로 다양한 음식문화들이 생성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학] 결혼 풍습의 변천사 -세계와 한국의 비교를 중심으로
  • , 인구여성정책팀“‘내게 맞는 배우자’ 컴퓨터로 찾는 시대”, 2006년 3월11일, 주간조선, 허만갑 기자“길일-궁합 여전히 중시 2억~3억 ‘현금 예단’도,”, 2005년 10월 7일, 동아일보, 곽민영 기자“최상류층 자녀 끼리끼리 결혼 ‘신분 재생산’”, 2005년 8월 28일, 경향신문, 김동은 기자‘결혼문화 의식 및 실태 조사결과’, 2003년 8월, 한국소비자보호원‘한국 사회의 교육수준별 혼인 유형과 그 변화’, 1999년, 한국사회학 제33집, p.417-448, 장상수

  • [취업] 외국기업의 영어면접 예문과 요령
  • 소비자 제품을 다루기 때문에 저는 사업 환경이 더 안정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할 기회를 갖고 싶습니다. 19. 왜 이 분야에서 일하고 싶습니까? Why do you want to work in this industry?ve always wanted to work in an industry that makes tools. One of my hobbies is home-improvement projects, so Ive collected a number of saws manufactured by your company. I could be an accountant anywhere, but Id rather work for a company whose products I trust.저는 오래 전부터 공구를 제조하는 분야에서 일하고 싶어 했습니

  • 세계역사에 대하여...
  • 문화권을 형성하고 거기에 종교로써의 불교뿐만 아니라 여기에 동반한 건축 조각 회화 등의 불교미술도 보급시킨 것이다. 여기에 시대를 막론하고 거론한 동아시아 세계의 공통성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는 율령제를 제외하고 모두 정신 문화적 여러 현상 내지는 그 전달 수단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공통 현상에 따라 설정된 동아시아 세계란 사상상(思想上) 내지는 종교상의 문화권과 같지만 만약 이것을 그같이 한정한다면 이 세계에

  • 국제문화의 이해
  • 문화를 구성문화요소 = 유기체를 구성하는 하나의 세포에 비유5) 문화는 가변성을 지니고 있다는 설명->문화변동 (문제해결방식의 모색과정 - 내외부적 요인)->문화의 연속성 (사회의 균형상태 유지)3. 문화의 다양성과 유사성1) 문화의 다양성인간의 삶의 기본적인 문제 => 문화적인 수단에 의해 해결해결책은 다양문화의 기능 : 인간의 생물학적인 욕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그 이상예) 배고픔(자연, 본능, 욕구)의 해결 -> 영양공급(음식물, 문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소비의 전과정을 통해 거의 한꺼번에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책의 현대화를 통한 대중화가 실현을 보게 되었다. 즉 출판이라는 매체 생산 활동이 개인매체에서 대중매체로의 전환을 보다 확실히 이루어지게 하였으며, 결국 대형 출판사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으로 공급되는 경향이 크게 나타나게 되었다.이와 같이 오랜 역사를 가진 책은 중세 이후부터 대중매체로서의 기능을 지니게 되었다. 따라서 책은 그 영향력 면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