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융합 카오스이론 - 인터넷미디어 중심의 매체융합 현상에 대한 카오스 이론적 접근, 정보불평등의 구조와 과정,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제제기
텔레비전과 전화, 인터넷, 방송 등의 융합현상은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의 매체 융합 현상은 인터넷 미디어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보인다. 따라서 초고속통신망과 인터넷미디어의 확산의 사회, 문화, 정치적 의미와 영향에 관한 연구가 절실하다. 매체융합의 이해를 위해서는 결과뿐 아니라 그 과정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매체 융합 현상에 카오스 이론을 적용하여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인터넷 미디어 중심의 매체융합 현상
매체 융합 현상이 사회경제적, 생활 문화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사업자 측면과 이용자측면에서 매체융합 현상이 몰고 올 변화의 의미를 짚어보고자 한다.
사업자 측면
매체 융합은 매체 사업 주체간의 인수 합병 및 제휴 관계의 증가, 가치사술상의 창의적 소규모 기업체의 창발, 가상 기업의 증가, 글로벌화와 국지화의 병행 등을 촉진한다.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매체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며, 동시에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지식노동자들을 창출해낸다. 바브룩과 카메론은 이들을 ‘가상 계급’이라고 했다. 이들은 고보수와 개인적이고 문화적인 자유를 누린다.
이용자 측면
융합 현상은 시간과 공간을 극복하게 하고 수용자는 수혜자가 아니라 참여자의 성격을 띄게 된다. 생산자, 유통자, 소비자 개념들 간의 경계를 붕괴시키는 커뮤니케이션 관계의 통합체가 매체 융합 현상으로 초래될 것이다. 인터넷 미디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융합 현상은 매체 영역에 한해서만 변화를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양식 자체를 바꿀 것이다. 매체 융합 현상은 전체론적이고 유기체적인 시각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카오스 이론의 기본개념 및 함의
카오스 이론의 기본 개념
가르시아-자기조직화: 창발성, 계층성, 자기유사성, 피드백, 끌개 등
-진화: 민감성, 분기, 경로의존성, 임계성, 공진화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