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지속가능경영(CSM)의 이론과 사례 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제 2 장 지속가능경영이란 무엇인가?
제 1 절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제 3 장 지속가능경영의 전략수립 방법
제 1 절 전략 수립 절차
제 2 절 지속가능경영 추진 조직
제 4 장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사례
제 1 절 포스코(POSCO)의 CSM 사례
제 5 장 지속가능경영의 시사점과 과제
제 1 절 지속가능경영의 시사점
제 2 절 지속가능경영의 과제
제 6 장 결론
- 본문내용
-
과거 대부분의 기업들은 주주 중심의 수익성, 특히 단기적인 재무성과 제고를 통한 기업 가치 증대에 초점을 두어 왔다. 그에 따라 지금까지는 기업의 규모가 크고, 많은 이익을 내는 것만이 기업의 주요 목표였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기업이 곧 좋은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고전적이고 계량적인 목표만이 강조되었던 기업 활동은 생태 환경의 파괴와 자연 자원의 고갈 그리고 빈부격차의 심화와 인권 문제 등 사회적 불평등의 가속화가 진행시켰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지난 1992년 UN 리우 지구정상회의는 인류 차원의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으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SSD: Environmentally Sound & Sustainable Development)’을 선언하였다. 이후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 환경적 건전성과 사회적 책임성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의 전환이 일어나게 되었다. 특히 동남아 저개발국 아동 노동에 대한 착취로 생산된 나이키의 신발에 대한 불매운동 사례나 분시회계 등의 윤리적 문제에 의해 파산한 엔론사 등의 사례는 과거의 가치만을 중시하는 기업이 그 생존 자체마저도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그러나 최근 자연 환경 파괴와 빈곤 문제, 인권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제기되면서 과연 기업이 환경과 사회적 이슈를 외면하고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은 단순히 재무적인 수익 창출만을 고려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 의식을 동시에 고려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지속가능한 발전에서 추구하는 중요한 세가지축(Triple Bottom Lines)인 경제, 환경, 사회 측면에서 기업이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궁극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환경 자원을 보전하고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사회적인 책임을 포함하여 경제적인 성과까지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야말로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하다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