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지속가능경영(CSM)의 이론과 사례 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지속가능경영이란 무엇인가?
제 1 절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제 3 장 지속가능경영의 전략수립 방법
제 1 절 전략 수립 절차
제 2 절 지속가능경영 추진 조직

제 4 장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사례
제 1 절 포스코(POSCO)의 CSM 사례

제 5 장 지속가능경영의 시사점과 과제
제 1 절 지속가능경영의 시사점
제 2 절 지속가능경영의 과제

제 6 장 결론

본문내용
과거 대부분의 기업들은 주주 중심의 수익성, 특히 단기적인 재무성과 제고를 통한 기업 가치 증대에 초점을 두어 왔다. 그에 따라 지금까지는 기업의 규모가 크고, 많은 이익을 내는 것만이 기업의 주요 목표였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기업이 곧 좋은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고전적이고 계량적인 목표만이 강조되었던 기업 활동은 생태 환경의 파괴와 자연 자원의 고갈 그리고 빈부격차의 심화와 인권 문제 등 사회적 불평등의 가속화가 진행시켰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지난 1992년 UN 리우 지구정상회의는 인류 차원의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으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SSD: Environmentally Sound & Sustainable Development)’을 선언하였다. 이후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 환경적 건전성과 사회적 책임성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의 전환이 일어나게 되었다. 특히 동남아 저개발국 아동 노동에 대한 착취로 생산된 나이키의 신발에 대한 불매운동 사례나 분시회계 등의 윤리적 문제에 의해 파산한 엔론사 등의 사례는 과거의 가치만을 중시하는 기업이 그 생존 자체마저도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그러나 최근 자연 환경 파괴와 빈곤 문제, 인권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제기되면서 과연 기업이 환경과 사회적 이슈를 외면하고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은 단순히 재무적인 수익 창출만을 고려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 의식을 동시에 고려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지속가능한 발전에서 추구하는 중요한 세가지축(Triple Bottom Lines)인 경제, 환경, 사회 측면에서 기업이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궁극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환경 자원을 보전하고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사회적인 책임을 포함하여 경제적인 성과까지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야말로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하다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용어정리, 경영학용어해설] 경영학과 경영학용어정리(경영, 경영학관련용어, 경영학용어해설)
  • 경영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하는 당위(sollen)로서의 목적의 합리성이나 당위의 가치성은 여기에서 배제된다.특히 이와같은 연구방법이 논리적, 실증적인 분석체계를 따르게 될 때에 이것을 기술과학(Descriptive Science)이라고 한다. 기술과학이란 검증 불가능한 추상적인 법칙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검증가능한 가설을 세워 이 가설을 관찰이나 실험에 의하여 검증함으로써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기술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은 논리

  • 고객만족도 조사
  • 분석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의미를 갖고 있다. 기업은 NCSI 정보자료를 통해 다음과 같은 분석을 할 수 있다.• 자사의 경쟁관련 품질성과 연구 • 지사 및 경쟁사의 고객충성도 분석 • 고객기대가 충족되지 않은 영역 평가 • 고객의 제품 및 서비스 가격 인상의 허용폭 결정 • 경쟁사의 CS 강약점 분석 • 잠재적인 시장진입장벽 규명 • 효율성 평가 및 불만해소의 영향 분석 • 고객 유지율의 형태로서 ROI 예측 5. NCSI 사례1) 공기업 평균 NCSI

  • [마케팅]마케팅용어
  • 이론 (Contingency theory)조직이론 분야에서 오랫동안 주목을 받아오다 최근 들어 경영전략 등 각 분야에 도입된 이론이다. 이는 경영의 보편원리가 존재한다는 관점과 모든 조직이 독특하기 때문에 분리해서 분석되어야 한다는 관점의 중간 범위를 택하고 있는 이론이다. 즉 모든 상황은 유일하기 때문에 이론의 일반화는 불가능하다는 극단적인 사례연구 관점과 모든 조직의 기능은 광범위하고 보편적인 진실과 원칙에 의해 충분히 설명될 수 있다고 하

  •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
  • 연구를 하는 연구실이다. 1974년에 설립되고 1977년에 Solar Energy Research Institute를 시작으로 운영되기 시작했다.NREL는 미국의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에 관한 연구기관(research and development 이하 R&D) 으로서 선두를 달리는 연구실이다. NREL의 연구는 U.S.의 에너지 분야와 국가의 에너지에 관한 목표를 발전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연구실의 과학자와 연구가든은 시장화가 가능한 대체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목적의

  • LG전자로본지속가능경영의실행과가능성 상황분석 Planning Organization.Leading
  • 가능 경영 실시지속가능경영이 기업에 꾸준한 이윤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었으나, 왜 실제 사례에서는 그렇지 못한 지에 대한 의문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부각LG 전자의경영 방식경제적 이득 산출 등 소극적 책임 이외에도 윤리적 책임과 임의적 책임을 모두 감당그러나 LG전자의 지속가능 경영이기업 이윤 창출에실질적으로 작용하 고 있는지는 미지수삼성그룹은 국내 GDP 22%를 차지하며,국내 경제 성장에 막대한 영을 미치고 있다.상황분석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