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클럽메드 서비스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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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클럽메드의 소개

2. 클럽메드의 SWOT 분석

3. 클럽 메드의 서비스품질에 있어 타 업체에 갖는 우위

4. 클럽메드 접점 관리와 직원 선발, 교육, 조직문화

5. 클럽 메드 빈탄의 서비스 사이클

6. Force Field 분석 & Flow chart

7.클럽메드의 서비스 상품

8. 클럽메드의 서비스 실패 관리와 와 보증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클럽메드!. 이를 통해 우리는 관광대국 프랑스의 일면을 볼 수 있다. 그런 프랑스의 휴가산업이 이룩한 또 하나의 성공작은 '클럽 메드'이다. 클럽 메드는 그 이름 자체가 '휴가'를 의미할 정도로 지구촌 사람들에게 인식된 리조트 기업이다.
2차 대전 종전 후 암울하기만 했던 유럽, 1950년 프랑스에서 올림픽 대표 수영선수 출신인 제라드 블리츠를 주축으로 모인, 프랑스 벨기에 스페인의 젊은이 50여명이 태양이 작렬하는 스페인의 알쿠디아 해변으로 여행을 나섰다. 이들은 각각 낸 회비를 모아 해변을 세 내고 여기에 텐트를 치고 함께 숙식하며 휴가를 즐겼다. 알쿠디아에 이어 다음에는 이탈리아의 바라티로 휴가를 떠났다. 회원 수는 훨씬 많아졌다. 점차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자 최초의 발기인이었던 제라드 블리츠는 여행의 체계를 갖춰나갔다. 이 모임을 '클럽'이라 부르게 된 것은 이탈리아 바라티 여행 직후였다.
클럽메드의 목적은 지구촌 사람이 한데 모여 어울려 여행하며 서로가 서로로부터 배우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제랄드 블리츠의 코스모폴리탄적인 생각은 전 유럽에 퍼져 나갔다. 처음에는 비영리 단체였던 클럽메드는 54년 경영의 귀재인 길버트 트리가노가 합류하면서부터 수익금을 남기는 영리 법인체로 모습이 바뀌었다.
클럽 메드의 '메드'는 지중해 (Mediterranean)의 약자로 지중해 클럽으로 클럽메드의 로고()는 태양과 바다를 의미하는 넵튠(그리스 신화 바다의 신)의 표창을 본떠서 만들었다.
참고문헌
「불평하는 고객이 초일류를 만든다.」자넬 발로, 클라우스 묄러 저 <세종서적>

「고객 불평 처리 핸드북」 송인숙, 김경자 저 <시그마 프레스>

「서비스 기업의 운영전략」이순철 저 <삼성경제연구소>

국민은행 서비스품질 조사사례

한국표준협회-한국서비스 품질지수

< 초우량 기업의 서비스 경쟁력> '론 젬케' -21세기북스

http://www.clubmed.co.kr

http://www.clumbe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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