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캐릭터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내 캐릭터 산업에 대하여
1. 캐릭터 산업 시장규모
‘2001년 캐릭터 산업 동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캐릭터 산업 소비시장규모는 약 4조 1,200억원 이었으며, 2002년 시장규모는 문화산업평균성장률을 기준으로 예측한 결과 약 4조 9,44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02년의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소비시장 급랭으로 인하여 캐릭터산업 관련시장의 위축이 예상되었다. 그러나 2002년 캐릭터산업 소비시장 규모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2002년 시장규모는 전년도의 예상성장률보다 좀 더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2 캐릭터산업백서’에 따르면 캐릭터 산업 소비시장규모를 산출하기 위해 캐릭터상품 구매자의 구매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먼저 캐릭터상품목록을 총 20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정의하고, 구매빈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13개 상품군을 대상으로 총 캐릭터소비자시장규모를 산출하였다. 이렇게 해서 나타난 캐릭터소비시장규모는 약 5조 2,771억원이다.
전체 캐릭터산업 소비시장규모 : 약 5조 2,771억원
[표] 캐릭터상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단위:백만원)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품목은 ‘의류’로써 시장규모는 1,066,313백만원 이었고, 다음으로는 ‘인형/완구류’ 로써 시장 규모는 990,082백만원, ‘문구/팬시류’ 시장규모는 750,979백만원 이다.
각 캐릭터상품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를 비율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그림] 캐릭터상품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1) 1차 산업 시장규모 (개발 및 라이센스)
국내캐릭터 산업계의 개발 및 라이센스 업체의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국내 국산캐릭터 라이센스 시장규모는 약 757억원으로 산출되었다.
소비시장에서의 외산캐릭터의 시장점유율은 약 65% (국산캐릭터 시장점유율 35%) 이다. 따라서 라이센시 시장에서의 외산캐릭터의 시장점유율도 65%일 것으로 추산한 결과 약 1,293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추정해 본 국내 라이센스 총시장규모는 약 2,050억원이다.
캐릭터 라이센스 시장 : 약 2,050 억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